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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14호 l 2019년 06월 24일 l 조회수:183
    지하철 광고 속 QR코드 스캔하면 경품이 ‘팡팡’

    쿠잉비, 옥외광고 O2O플랫폼 ‘레드QR’ 지하철 광고로 확대
    시청이 완료된 건에만 경품 쿠폰 제공해 광고 효율성 높여

    지하철 전동차 광고에 모바일 리워드 광고를 결합한 독특한 옥외광고 시스템이 나타났다. 케팅 기업 쿠잉비는 이마트24 편의점에서 전개하고 있는 자사의 옥외광고 O2O광고플랫폼(online to offline) 레드QR을 서울 지하철 전동차 광고에 적용해 나가겠다고 최근 밝혔다. 드QR은 광고 시청에 대한 소정의 보상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리워드 광고 플랫폼이다. 일반적인 스마트폰 리워드 광고 플랫폼이 모바일앱을 기반으로 하는 것과 달리 지하철 광고 등 옥외광고물을 매체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 고판 속의 QR코드를 스마트폰 QR코드 리더기로 스캔하면 화면에 광고가 나타나는데 이 광고 시청을 마치면 추첨을 통해 경품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웹 기반의 시스템으로 별도의 앱을 다운받는 번거로움없이 소비자가 광고를 촬영하기만 하면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쿠잉비측에 따르면 홍보영상 시청, 퀴즈풀기 등을 통해 몰입감있는 광고를 보여주는데다 시청 완료시 경품지급 혜택이 있기 때문에 시청 완료율이 84%에 달한다. 또한 애플 에어팟, 커피머신, 쿠첸 미니밥솥, 스타벅스 커피, 영화 예매권 등 젊은층이 좋아하는 경품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학가가 많은 지하철 2호선에서 효과가 높다. 고주가 의뢰하면 해당 광고로 연결되는 광고 콘텐츠를 레드QR 콘텐츠로 제작해 원하는 지하철 광고매체에 게재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기본적인 광고 비 외에 경품제공에 따른 비용은 전체 광고에 대한 시청이 모두 완료된 건에 대해서만 발생한다. 따라서 광고비용을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충분한 시간동안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는게 쿠잉비측 설명이다.
    회사는 앞서 이마트24와의 제휴를 통해 시식대와 계산대 등에 레드QR 광고를 부착, 편의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광고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쿠잉비 관계자는 “모바일 광고의 성장에 따라 옥외광고가 위축되고 있는데 레드QR은 어디서든 만날 수 있는 옥외광고와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모바일 리워드 광고의 장점을 합쳐 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라며 “지하철과 편의점 뿐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공간에서 레드QR 광고를 찍는 것이 하나의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영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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