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10.17 PM3:56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신한중 l 제395호 l 2018년 09월 10일 l 조회수:149
    전홍, 서울 1~4호선 공간 프로모션 광고사업권 재확보

    2023년 9월까지 사업기간 최장 60개월… 낙찰가 210억원
    1·2호선 기존사업 노하우에 3~4호선까지 확보해 영업 시너지 기대

    서울교통공사가 최근 실시한 ‘지하철 1~4호선 공간활용 프로모션 광고대행’ 사업권 입찰에서 전홍이 우선 협상자로 선정됐다. 기존 1호선과 2호선 프로모션 광고사업의 운영자자로서의 메리트가 있는데다 3~4호선 물량까지 추가 확보함으로써 사업 시너지를 더하게 됐다는 평가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8월 서울 1기 지하철 4개 노선의 공간활용 광고매체에 대한 사업권을 입찰에 부쳤다.

    발주처인 공사는 그동안 광고 혁신의 일환으로 광고대행사의 축소 및 통합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그간 분리 운영해 온 1·2호선과 3·4호선 공간활용 프로모션 광고 사업권을 이번에는 통합 발주했다. 대상 물량은 2호선 삼성역·잠실역·사당역·홍대입구역·신촌역·강남역 등 9개 역사 16개소, 3호선 신사역과 압구정역 등 4개 역사 5개소, 4호선 수유역·명동역 등 2개 역사 3개소로 총 15개 역사 24개 장소다. 사업자는 역사의 환경 및 시설물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당공간의 바닥과 벽면, 천장 등의 유휴공간을 이용해 신규 매체를 설치하거나 체험존, 편의시설형 부스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사업기간은 1~2호선의 경우 직전 입찰의 사업기간이 종료되는 2019년 4월 25일부터 2023년 9월 6일까지 4년 4개월 13일이다. 새로 시작되는 3~4호선은 오는 9월 7일부터 2023년 9월 6일까지 총 5년간이다. 이번 입찰은 전체 계약기간의 사용료에 대한 총액입찰로 진행됐으며 공사가 제시한 기초금액은 131억8,166만9,706원이었으나 전홍은 210억원대의 가격을 써낸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기초금액의 165%에 이르는 비용이다.

    전홍은 2호선 프로모션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매체를 개발, 운영해오면서 과감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따라서 매체 재확보의 당위성이 절실했으며 그에 따라 사업권 수성을 위해 공격적으로 응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호선의 공간활용 프로모션 광고는 최근 가장 핫한 옥외광고 매체로 꼽힌다. 대부분의 매체가 지하철역사 내 인구밀도가 아주 높은 광고요지를 점하고 있다. 때문에 승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강렬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매체가 많다. 실제로 홍대입구역과 강남역의 디지털 브랜드시어터, 삼성역의 디지털 미디어터널, 신촌역과 홍대입구역·강남역·사당역 등의 디지털 포스터 등은 성공한 디지털 광고매체로 꼽히며 판매율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3~4호선 또한 2호선에 비해 유동인구는 다소 적지만 신사역과 압구정역·고속터미널역·명동역 등 젊은 소비층이 집중되는 공간인 만큼 메리트가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홍 관계자는 “공간 활용 매체는 지하철 공간에서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새롭고 다양한 매체들을 볼 수 있는 까닭에 광고주는 물론 시민들의 반응도 매우 좋게 나오고 있다”며 “이번에 1~2호선 사업권을 재확보하고 3~4호선까지 새로 확보하면서 지금껏 쌓아온 기획력을 십분 활용해서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가 온 만큼 매체 운영의 묘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주·건물주·토지주 ‘…
  • “야립 광고물의 지방재정…
  • 광고 매체의 비중이 옥외광…
  • 칸이 뽑은 2018년 최고의 …
  • 해.외.동.향
  • ‘진짜 사람 맞아?’… 고…
  •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 …
  • 신축 건물에 시야 가로막힌…
  • ‘드론을 광고 매체로~’……
  • ‘허공에서 나타나는 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