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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민 l 제377호 l 2017년 11월 27일 l 조회수:180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 신직업 탄생

    국내 최초 22명의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 배출
    옥외광고업계 분야에도 진출 가능할 듯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 22명이 탄생됐다. 사단법인 한국광고연구소에 따르면 서울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광고연구소가 주관한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가 최근 배출됐다. 서울산업진흥원 크리에이티브랩(SCL)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신직업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된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 양성과정’은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의 집합적이고 통합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사이니지를 우리 주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새로운 신직업 발굴이 목적이다. 이번 과정은 우리나라 디지털사이니지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현재까지 개발된 디지털사이니지 기술들을 생활형 사이니지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교육하고, 교육생들과 같이 토론하고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8명의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 강사 참여하고, 68시간 교육(커리큘럼 별첨)을 통해 진행된 것. 교육기간 2017년 10월 19일 – 2017년 11월 16일까지였고 수료생은 22명이다.

    김상준 한국광고연구소 소장은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란 점포 일부나 건물 전체, 특정 구역이나 도시 전반 등 우리 생활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고 쾌적하고 스마트한 도시환경을 구현하는 전문가를 지칭한다.”라고 정의하며 앞으로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걸맞는 신직업으로 각광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스마트 시티 구축이나 쾌적한 디지털웰빙 환경을 지칭하는 디지털어메니티를 구축하는 도시재생이 도시환경 문제 해결의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고 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디지털 환경 구축 코디네이터, 관광명소, 문화명소 디지털 경관 코디네이터, 지자체 도시재생 컨설턴트 활동, 디지털사이니지 기획사 창업 및 취업, 옥외광고회사 취업 등이다. 이번에 배출된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동대문관광특구내 전통시장 및 전문상가들 대상으로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한 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동대문관광특구내에서 상대적으로 상권활성화가 더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5개 구역을 대상으로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하여 고객 유치, 안내, 판매에 이르기까지 시장 및 상가에 맞는 솔루션 개발 및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동대문관광특구는 지난해에 옥외광고물자유표시구역인 가칭 ‘디디피그라운드’를 추진한 바 있다. 동대문관광특구는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한 상권 활성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번을 계기로 해서 내년도에는 ‘광고물자율관리지역’추진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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