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7.11.16 PM10:33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신한중 l 제375호 l 2017년 10월 30일 l 조회수:42
    진화하는 매장… ‘디지털’로 체질 변화


    첨단 인프라 마련된 ‘디지털 스토어’ 런칭 잇따라
    온라인 마켓이 제공할 수 없는 고객편의 기능으로 경쟁력 강화

    품절 대란이 일어나는 세일 기간 계산대에서 줄을 서지 않고 클릭 한 번만으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쇼핑을 한다. 화보에서 본 배우 배우의 메이크업이 자신에게도 어울릴지 궁금하면 디지털사이니지를 통해 가상 메이크업 시연을 해보면 된다. 그 뿐인가 제품의 특징이나 가격을 알기 위해 직원을 찾을 필요도 없다. 테이블의 화면 앞에 필요한 물건을 올려 놓으면, 대형 화면을 통해 모든 정보가 바로 나타난다.

    위의 사례는 얼핏 먼 미래의 일처럼 보이지만, 일부 매장들이 실제 도입하고 있는 오프라인 서비스로서 실제로 지금 이용 가능한 것들이다. 최근 프랜차이즈 기업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매장들이 디지털 체질변화에 나서고 있다. 기존의 매장에 적극적으로 디지털 인프라를 증강하는가 하면, 기존 매장과 차별화된 전문 디지털 스토어의 론칭도 잇따르고 있다. 이처럼 매장의 디지털화가 흐름이 강해지고 있는 것은 온라인 마켓의 무서운 성장 속에서 오프라인이 내세울 수 있는 경쟁력이 필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껏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 서비스를 제공했던 단순한 쇼룸 공간으로서의 오프라인 매장은 테크놀러지를 결합해 차별화된 쇼핑 편의를 제공하는 장소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사이니지와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AI 등 첨단 테크놀러지를 통해서 판매접점에서의 새롭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는 것. 이런 디지털 매장은 의외로 은행의 지점에서 가장 먼저 시작됐다. 스마트브랜치라고 하는 이 형태의 매장은 첨단 IT 기술 기반의 스마트 기기로 거의 모든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지능형 금융 점포를 말한다. 고객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또한 여러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 한편, IT기기에 익숙한 젊은층을 대상으로 영업점의 방문요인을 증가시키겠다는 의도로 시작됐다.

    예를 들면 지능형 ATM을 활용해 입출금 뿐 아니라, 금융상품에 가입하면서 궁금한 부분을 ATM에 장착된 스크린을 통한 화상 상담으로 물어 볼 수 있으며, 전자태그를 소지한 고객이 지점의 출입문을 통과하는 순간 방문 사실이 지점에 전달돼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후, 패션과 미용업계에서 본격적으로 디지털 매장의 조성에 나서기 시작했는데, 해당 기업들은 ‘디지털 감성’이라는 새로운 기치를 앞 새워 차별화된 매장환경을 만들었다.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서 화장품과 의상을 가상으로 시연해 보거나, 갈아입은 옷을 거울의 웹캠을 통해 바로 SNS로 전송해 구매에 앞서 친구들의 의견을 물어볼 수 있는 시스템들이 이런 매장에 적용됐다. 국내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이 ‘뷰티 미러’, ‘컬러피킹 챗봇’ 등 O2O(ONLINE TO OFFLINE)와 AI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옴니 채널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전사적인 차원의 디지털 융합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이다. 최근에는 통신매장과, 마트, 잡화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을 다양한 디지털 점포가 나타나고 있다. 아래에서는 온라인 시대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디지털 매장의 일부 사례를 살펴본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실사출력 업종 ‘시장 붕괴…
  • 서울시내버스 외부광고 등 …
  • 한심하고 수상쩍은 ‘옥외…
  • 지하철 손잡이에 치킨이?
  • 광고자유구역 1호 광고매체…
  • 대기업 계열 광고대행사 내…
  • 불법 옥외광고물 홍보하고 …
  • 변화하는 옥외광고 사업 환…
  • 버스쉘터 인터랙티브 디지…
  • 행안부↔업계, 옥외광고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