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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370호 l 2017년 08월 14일 l 조회수:109
    디지털사이니지 현/장/탐/방-기아자동차 '비트 360'

    기아차의 ‘또 다른 박동’ 느낄 수 있는 브랜드 체험공간

    턴테이블 위에 올려진 자동차 타고 360도 영상 관람
    VR 단말기 ‘홀로렌즈’ 활용해 색다른 경험 제공

    기아자동차 최초의 복합 브랜드 체험공간 ‘비트 360’이 지난 7월 압구정 로데오거리에 문을 열었다. 이곳은 형제회사 현대자동차가 운영하는 현대모터스튜디오와 맥락을 함께하는 곳으로 인터렉티브 디지털사이니지, 브랜드 방향성이 반영된 예술작품, 카페 등의 휴게공간으로 이뤄진 복합 브랜드 체험공간이다.

    ▲‘A Different Beat’ 모티프로 한 실내외 디자인
    ‘BEAT 360’이라는 명칭에는 멋진 차를 탈 때 느껴지는 두근거림(Beat)을 360도 전방위에서 입체적으로 고객들에게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공간 디자인 역시 브랜드의 방향성인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을 조형적 모티브로 삼았다.기아차측에 따르면 리드미컬한 흐름과 비트의 역동성을 표현하기 위해 최신 설계 기법인 ‘디지털 패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을 적용했다. 외벽의 7553개 모듈을 모두 다른 각도로 조정해 기아차와 'BEAT 360'만의 독특하고 입체적인 패턴을 구현해 냈다. 이 패턴 설계로 인해 외부에서 건물을 바라보면 보는 각도에 따라 외벽 패턴의 문양이 다르게 보인다. 실내 공간은 다양한 테마 공간과 장치들이 원형의 트랙으로 이어져 있어 고객들은 트랙의 동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BEAT 360’을 관람할 수 있고, 트랙 위에 전시된 기아차 라인업을 자유롭게 살펴볼 수도 있다.


    ▲턴테이블 위에 올려진 차 타고 미디어 영상 관람
    가장 눈에 띄는 곳은 기아의 신차인 ‘스팅어’를 타고 360도의 영상화면을 시청할 수 있는 ‘서라운드 미디어존’이다. 고해상도의 대형 LED 디지털사이니지(14m×3m) 앞에 세워진 스팅어에 오르면 턴테이블 형태의 바닥이 돌아가는데, 차량의 진행방향에 따라 환상적인 영상들이 나타난다. 고객들은 실제 스팅어 차량에 탑승해 운전자의 시점으로 전면의 영상을 감상하면서 차량에 대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환상의 세계를 운전하는 듯한 느낌 때문에 방문객들 사이에서도 아주 인기가 높다. 서라운드 미디어존 외에도 실내의 벽면 곳곳에는 첨단 디지털사이니지가 설치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카페 벽면을 따라 길게 이어진 멀티비젼에서는 비트를 시각화한 미디어아트가 표출되며, 정방형의 스크린에서는 고객들이 올린 SNS 사진들이 잔뜩 떠 다닌다.

    ▲국내 최초 매개현실(MR) 기술 활용한 디지털 체험 프로그램
    또 한가지 주목해야 할 광고 시스템이 있다. 바로 기아차가 자랑하는 ‘디지털 도슨트 투어’ 체험이다. 이 것은 이른마 매개현실(MR)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으로서 일반 VR장비처럼 생긴 ‘홀로렌즈’를 쓰고 비트 360을 관람하는 시스템이다. 홀로렌즈를 착용하면 현실 공간 속에 가상의 도우미(도슨트)가 나타난다. 홀로렌즈를 착용하고 다니는 동안 이 도우미가 다양한 정보를 주는데, 예를 들면 이 장비를 착용하고 K5 자동차를 봤을 때, 이 차의 특징등을 가상의 도우미가 알려주는 방식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디지털 도슨트 투어는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마케팅 기술”이라며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콘텐츠를 구현하기 때문에 관람객들에게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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