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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희 l 제362호 l 2017년 04월 10일 l 조회수:13
    옥외광고만이 가능한 반전과 발상의 전환


    반전으로 시선 유도 및 확실한 각인효과
    문구·내용·광고모델 등 다양한 요소 활용

    여러번 본 광고인데도 그 내용이 가물가물해 기억하기 어려운 광고들이 참 많다. 하지만 광고 속에 반전이 있다면 그 각인효과는 엄청나다. 광고를 접하고 한참이 지나도 해당 광고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는지, 어떤 주제의식을 담고 있는지 뚜렷하게 기억이 난다. 바로 광고 속 반전, 즉 ‘반전 광고’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반전의 한수’가 담긴 옥외광고를 접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다. 광고 형태의 변형이 가능하고 광고수용자들과 직접 노출될 수 있다는 옥외광고의 특색으로 인해, TV나 모바일 등 여타 다른 광고에 비해서 반전을 노리기가 어렵지 않다. 때로는 자극적인 광고 문구를 활용하기도 하고, 말장난이 섞인 문구를 적용함으로써 1차적으로 시선을 모으고 2차적으로는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도록 수용자로부터 생각을 유도한다.
    착시효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광고에 접근하도록 만들고 2차적으로 광고가 유도하는 어떤 행동을 직접 경험하게 하기도 한다. 만약 그것이 브랜드 광고라 한다면,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보다 친숙함을 느낄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또다른 반전효과로는 광고 이미지에 반전을 가미함으로써, 광고의 주제의식을 명확하게 던지는 경우도 있다. 그런가하면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와 이미지가 맞지 않는 광고 모델을 선정해 유도하는 반전의 노림수도 있다.

    이승희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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