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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61호 l 2023년 01월 01일 l 조회수:304
    2021년 옥외광고 총 광고비는 1조 8,939억원

    전년 대비 소폭 성장… 모바일, PC, 케이블TV에 이은 4위로 18.9% 차지
    문화체육관광부 ‘2022 광고산업조사 통계’ 발표 모바일 광고가 압도적 1위

    2021년도 우리나라 옥외광고 매체에 집행된 총 광고비는 1조 8,939억원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작년 12월 28일 ‘2022 광고산업조사(2021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문체부가 광고대행업, 광고제작업, 광고전문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광고대행업, 옥외광고대행업 등 6개 광고산업 업종을 대상으로 매년 조사하여 제공하는 국가승인 통계정보다.

    이 통계정보에 의하면 2021년 옥외광고 매체에 집행된 전체 광고비는 1조 8,939억원이다. 2020년도 1조 7,540억원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로 전체 매체 광고비 13조 6,552억원 중에서는 13.9%를 차지했다. 세부 매체별 광고비 규모를 살펴보면 폭발적 성장세에 있는 모바일 광고가 5조 42억원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전체 매체광고비의 36.6%에 달하는 수치다. 2위는 컴퓨터(PC) 광고로 2조 2,308억원(16.3%)이었다.

    1위와 2위를 합친 광고비는 7조 2,349억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고, 전체의 53%를 차지했다. 인터넷 사용 증가에 따라 그 전년도인 2020년에 유일하게 성장을 기록하며 과반의 점유율을 확보한 데 이어, 2021년에도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대비 성장률은 38.8%이고 점유율은 52%에 이르렀다. 이 가운데서도 모바일 광고는 2020년부터 컴퓨터 광고를 추월했고 그 격차는 점점 늘어나는 중이다. 3위는 케이블TV로 1조 9,200억원의 광고료가 집계됐으며 1조 8,939억원의 옥외광고가 근소한 차이로 4번째로 많은 광고료가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체광고비 가운데 차지하는 점유율은 각 14.1%와 13.9%다.

    이밖에 전통적인 4대매체로 꼽히는 지상파TV가 1조 1,783억원, 신문 7,950억원, 라디오 2,298억원, 잡지 2,518억원을 기록했는데 전 분야에서 모두 광고비가 소폭 상승했다. 한편 2021년 광고 업종 종사자 수는 7만 4,485명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했다. 2019년 73,520명에서 2020년 68,888명으로 6.3% 감소한 바 있었으나, 2021년에는 2019년 수준을 넘어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옥외광고 대행업종의 경우 전체 광고비가 늘었음에도 종사자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옥외광고 대행업체 수는 2020년 607개에 비해 11개(1.8%) 줄어든 596개로 파악됐으며, 업계 종사자 또한 3,342명이었던 전년에 비해 4.7% 줄어든 3,18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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