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22.09.14 PM2:13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쟾떆/씠踰ㅽ듃
    홈 > 뉴스 > 쟾떆/씠踰ㅽ듃
    신한중 l 제457호 l 2022년 09월 01일 l 조회수:16
    ‘K-프린트 2022’ 리뷰 - 디지털 프린터


    가을 앞두고 실사출력 장비업체들 일제히 출격

    품질·사용성 높인 신장비들 볼만… UV평판 프린터 인기는 여전

    인쇄 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K-프린트 2022’가 8월 24~26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됐다. K-프린트 2022는 국제인쇄산업전시회(KIPES), 한국라벨전시회(K-Label), 한국인쇄패키지전시회(K-Pack), 한국디지털인쇄·솔루션전시회(K-DigiPrint), 한국텍스타일전시회(K-Textile), 한국사인·광고전시회(K-Sign&AD) 등 6개 전시가 통합된 인쇄 전문 전시회다.

    엔데믹 시대로의 전환 이후 치러진 이번 전시회는 규모가 커진 것은 물론, 참관객들의 참여도 전년에 비해 대폭 늘어나면서 활기를 찾았다. 특히 대형 프린터 위주로 전시가 이뤄졌던 예년과 달리, 소형 UV프린터 등 중소형 프린터와 후가공 장비를 주력으로 소개하는 업체가 많았다. 대량 생산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체질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실사출력 시장의 흐름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디지털프린팅 신제품 마케팅 드라이브
    한국엡손은 스테디셀러인 슈어컬러 S80610L/S60610L과 엡손 최초의 10컬러 평판 UV프린터 V7000을 출품해 호응을 얻었다. 또 디지털 라벨 프레스 ‘SurePress L-6534VW’를 최초로 공개하기도 했다. L-6534VW는 하이엔드급 인쇄 품질을 선보이는 UV 잉크젯 라벨 프레스로 안정적인 인쇄 품질과 빠른 출력 속도가 강점인 제품이다. 우수한 내구성과 내광성, 분당 최대 50m의 고속 프린팅으로 다량 출력이 요구되는 식음료품의 라벨이나 포스터, 사이니지, 판촉물, 팬시 스티커 출력 등에 사용된다. 컬러는 기본 CMYK 4색에 화이트·오렌지 또는 화이트·디지털 바니시 색상으로 총 6가지 잉크를 지원한다.

    마카스는 탁월한 출력 품질과 속도를 구현하는 소형 평판 UV프린터 ‘UJF-7151 Plus II’를 전시했다. 이 제품은 최대 출력 사이즈 710×510㎜의 프린터로 소형 광고물, 휴대폰 케이스, 굿즈, 화장품 케이스, 명판, 패키징 등 작은 사이즈의 평판 출력에 최적화된 장비다. 최대 1,800dpi의 고해상도를 구현하며 미마키만의 독자적인 가변도트 제어 기술, 벤딩을 억제하는 MAPS2 기술이 더해져 생생하고 정밀한 고품질 출력을 실현한다. C‧M‧Y‧K에 Lc(라이트 사이언)‧Lm(라이트 마젠타)이 추가된 6컬러에 별색 잉크 2종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회사는

    코스테크는 무토 밸류젯의 명성을 잇는 엑스퍼트젯 시리즈를 주력으로 소개했다. 대표 제품인 ‘익스퍼트젯 1642WR Pro’는 수성·전사 프린터로서 기존 헤드보다 111% 증가된 노즐 수와 165% 향상된 고농도 노즐 간격을 통해 총 130% 증가한 생산성을 자랑하는 무토 전용 아큐파인(AccuFine) 헤드가 최초로 탑재된 제품으로 주목받았다. 미디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피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단계적 가압 메커니즘’이 반영된 피딩 시스템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이외에 다양한 규격의 평판 UV프린터인 스마트 UV시리즈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한국HP는 하이엔드 출력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1,626㎜의 프로덕션 프린터 신제품 ‘HP 디자인젯 Z9 플러스 프로(이하 Z9+프로)’를 선보였다. Z9+프로는 C, M, Y, K, MK(매트블랙)에 G, CR, CG, CB가 더해진 9개의 잉크가 장착된다. 흥미로운 점은 9가지 잉크가 장착되지만 실제 출력에는 14개 컬러가 사용된다는 점이다. 하나의 잉크를 분사량 조절 방법을 통해 두 가지 컬러로 조정해 사용하는 듀얼드롭 신기술을 적용한 효과다. 드롭 방식을 통해 컬러 재현 폭을 혁신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동급 대비 놀라운 출력 퀄리티를 구현한다. 국산 UV프린터의 자존심 딜리는 2022년형 신제품 네오썬플러스 UV프린터를 선보였다. 신제품은 교세라 더블헤드를 적용해 탁월한 품질을 구현하며 속도도 아주 빠르다. 특히 네오썬 시리즈 고유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롤 소재는 물론 평판 소재의 출력도 가능해 활용성이 높다.

    재현테크는 스테디셀러인 플로라 UV프린터 시리즈와 함께 다양한 규격의 UV평판프린터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중 전시의 중심이 된 ‘XTRA F25’ UV 평판프린터는 6~18pl의 베리어블 도트 구현이 가능한 그레이 스케일 헤드를 채용했으며, 4컬러+ 화이트 잉크가 적용됐다. 특히 5레이어 인쇄(C+W+K+W+C)를 통해 투명 소재에 동시 양면 인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최고 시간당 42㎡를 출력할 수 있는 속도를 구현하며, 충격 방지 센서기술과 소재 높이 자동 조절, 영점 자동 맞춤 시스템 등의 뛰어난 편의 기능을 갖췄다.

    케이크엠테크는 자사의 UV프린터 라인업인 ‘익스트림 시리즈’를 출품하면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특히 DTF 프린터인 ‘익스트림 KM UV D604K’는 기존의 필름 인쇄공정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장비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최근 소형 UV평판 프린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씨엠테크도 자사가 공급하는 ‘노카이 UV프린터’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노카이 UV프린터는 좋은 성능과 합리적 가격으로 빠르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분위기다. 이번에는 화이트+컬러+바니시를 동시 출력할 수 있는 ‘NC-UV0609 PE III S’ 등의 제품을 주력으로 홍보하면서 바람몰이에 나섰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산성보다 부가가치… 실…
  • 수도권 지하철처럼… 제주…
  • 기금조성용 광고사업자 선…
  • 투명OLED 및 홀로그램으로 …
  • 코사인전 11월 10일부터 3…
  • 애드, 옥외광고 효과 측정 …
  • 야놀자 자회사 데이블, AI …
  • 서울 풍수해 기간 시설 안…
  • 2022 부산국제광고제, 73개…
  • 서장훈 부동산으로 관심 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