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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현택 l 제455호 l 2022년 07월 01일 l 조회수:489
    옥외광고의 특장점을 7가지로 꼽아 본다면?

    이 글은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of-Home Organization, www.worldooh.org)가 최근 동 협회 웹사이트에 게재한 글을 정리한 것이다.(사진 자료원: unsplash.com)

    옥외광고는 가장 역사가 오래됐고 가장 신뢰할 수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광고형태 중 하나다. 특히 빌보드는 단일 메시지를 많은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돼 왔다. 오늘날 디지털화된 시대에도 옥외광고는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높다. 옥외광고의 특장점을 7가지로 정리해 본다.

    (1) 가장 효과적인 광고형태중 하나다
    빌보드가 가장 효과적인 광고형태중 하나라고 주장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우선, 단일화된 메시지를 다수의 소구대상에게 전달하는 측면에서 효용가치가 높다. 필적하는 광고매체가 별로 없다. 빌보드들은 주로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 설치돼 많은 사람의 시야에 노출된다. 보다 좋은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보다 많은 시청료를 지불해야 하는 TV광고와 달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항상 자리하고 있다. 빌보드와 옥외광고는 어떠한 기상조건에서도 메시지 전달 효과가 떨어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설치된다. 따라서 비용 대비 효과가 뛰어난 광고매체로 오랫동안 인식돼 왔다.

    (2)높은 ROI를 자랑한다
    빌보드는 높은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효과)를 자랑한다. 우선 도달률이 매우 높은데 이는 보다 많은 사람이 다른 광고매체보다 빌보드를 더 많이 보게 된다는 의미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TV광고 또는 구글광고들을 회피하는데 빌보드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빌보드를 접하는 빈도수 역시 높다.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특정 광고주를 위한 모든 요인들은 빌보드 캠페인의 효율성을 크게 증가시키고 이는 결국 높은 ROI를 창출한다.

    (3)특정 사회경제적 소구대상을 집중 공략할 수 있다
    빌보드가 특정 사회경제적 소구대상에게 집중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점은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자동차 판매상일 경우 그 광고주는 고속도로변에 빌보드를 설치하여 자동차 운전자들을 집중 공략할 수 있다. 그들이 현재 운전하는 차량에 대해 만족하지 않고 업그레이드할 것을 광고 메시지에 포함시킬 수 있다. 만일 레스토랑 광고주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교차로에 빌보드를 설치하는 경우를 가정해 보자. 광고주는 출퇴근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를 보고 시장기를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이같은 사례는 얼마든지 들 수 있다. 광고주라면 빌보드, 기타 옥외광고물 또는 다양한 옥외 마케팅 플랫폼들을 활용하여 특정 소구대상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광고 캠페인을 통한 ROI 향상을 도모하는 길이기도 하다.

    (4)특정 소비자들을 고객으로 삼는 지역상권 광고주들에게 적합하다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옥외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빌보드는 특정 지역내 소구대상을 공략할 때 완벽한 도구로 활용된다. 다른 형태의 광고매체들과 달리, 특정 빌보드는 설치장소를 중심으로 한 특정 지역내 다수의 소구대상들에게 노출된다. 이러한 특성은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지역상권 광고주들에게는 특히 안성마춤이다.

    더욱이 빌보드는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려는 소규모 광고주들에게는 매우 적절한 선택이 된다. 기업 로고와 각종 브랜딩 메시지를 분주한 사거리 또는 중심가 도로에 게첨하면 잠재 소비자들은 어디를 가도 메시지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형태의 가시성(visibility)은 고객기반을 구축하려는 기업에 성공의 열쇠가 된다.

    (5)다른 마케팅 수단을 보조하는 기능을 발휘한다
    많은 소구대상에게 빠르고 효율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려 할때 옥외광고는 뛰어난 선택이 된다. 그런데 다른 마케팅 활동과 결합할 경우에는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기반 사업을 하는 광고주가 구글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면서 빌보드 캠페인을 병행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캠페인의 도달률을 향상시킬 수 있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자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종류의 소셜미디어 프로모션을 진행중일 때라도 단순한 QR코드를 표기한 옥외광고 캠페인을 병행하게 되면 브랜드 및 웹사이트 프로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어떤 종합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경우 다양성과 강력한 효과를 지닌 옥외광고를 반드시 포함하는 게 바람직하다.

    (6)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모든 사업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성공의 관건이다. 사람들이 특정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지 못하면 구매에 나설 수 없다. 때문에 옥외광고는 브랜드 구축을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되어 광고주의 상품 및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머리에 떠올리게 만들 수 있다. 훌륭한 크리에이티브로 구성된 빌보드 광고는 쉽사리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사람들은 광고주의 기업명칭, 로고 및 슬로건 등을 기억하게 된다.

    추가하자면, 빌보드란 그 자체로 매우 비주얼적인 광고매체이므로 광고주가 자사 상품 및 서비스를 화려하게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매우 적절한 수단이 된다. 평소 염두에 두었던 상품의 비주얼 또는 그 상품이 제공하는 최종 소비자 혜택을 비주얼적으로 접하게 되는 소비자는 그 상품의 구매의향을 보다 강렬하게 느낀다. 이런 과정은 결국 브랜드 호의도 제고 및 상품 판매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7)시선을 사로잡는다
    옥외광고는 빠르고 손쉽게 광고주 브랜드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지할 수 있다. 새로운 사물에 접했을 때 8초 후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이른바 8초의 법칙이 적용된다. 빌보드와 기타 옥외광고물들은 사람과 차량이 많이 왕래하는 도심 교차로에 주로 설치되는데 눈길을 사로잡는 화려한 색상과 크리에이티브 때문에 가시성과 주목성이 뛰어나다. 특히 교통이 막혀 답답해하는 사람들에게는 옥외광고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무료함을 달래주는 좋은 수단이 된다.

    결론적으로, 소구대상에게 효율적으로 그리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단가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광고주들에게 옥외광고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선택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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