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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54호 l 2022년 06월 01일 l 조회수:742
    기금조성용 광고사업 입찰, 출구없는 터널에 갇혔나

    사업기간 20%나 지났는데 대규모 물량 사업자 선정 여전히 안갯속
    업계 “백약이 무효인 상황… 소유권 귀속으로 자승자박한 결과” 평가

    제5차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사업의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이 출구없는 터널에 갇힌 형국이다. 발주처인 한국지방재정공제회(한국옥외광고센터)가 지난해 11월 4일 첫 온비드 전자입찰을 시작한 이래 무려 15차례의 입찰을 거쳤지만 대규모 물량이 여전히 사업자를 찾지 못한채 표류하고 있다. 11월 4일 첫 입찰에서 12개 권역 152기 물량중 7개 권역 95기 물량의 사업자 선정에 성공한 이후 발주처는 반복적으로 재입찰을 추진했지만 무려 14차례의 재입찰에서 단 1기로 새로 편성한 한 개 권역만 낙찰됐을 뿐이다.

    36개월 사업기간중 4개월이 경과한 시점이던 지난 4월 20일 공고된 제13차 입찰에서는 사업기간중에 권역과 예가를 조정하는 이례적인 조치까지 취하고 나섰다. 입찰의 기본 프레임을 손 본 것으로 이는 2008년 옥외광고센터가 설립돼 1차 사업 입찰을 시작한 이래 15년만의 첫 시도였다. 그 만큼 발주처가 낙찰을 위해 나름 극약 처방을 쓴 것으로 해석됐다.

    그럼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여서 또다시 대량 유찰 사태를 피하지 못했다. 기존 5개 유찰 권역 57기 물량을 9개 권역 56기 물량으로 세분화하고 예가도 하향조정했지만 5월 3일 개찰 결과 새롭게 단독 권역으로 편성한 올림픽대로변의 디지털전광판 1기를 제외하고는 전체가 다시 유찰됐다. 단독 3-3권역으로 편성된 올림픽대로변 디지털전광판 1기는 지난해 11월 첫 입찰 때 해당 전광판의 인근 다른 올림픽대로변 권역인 2-2권역을 낙찰받으며 야립 광고사업에 신규 진출한 awmr이 52억여원을 써내 사업권을 거머쥐었다. 이후 발주처는 5월 4일 유찰 권역 8개를 다시 입찰에 부쳤지만 5월 12일 개찰 결과는 전체 권역의 전체 물량 유찰이었다.

    그러자 센터는 또다시 권역과 예가를 대폭 조정해 5월 16일 15번째 입찰에 부쳤다. 8개 권역 55기 물량을 9개 권역 38기 물량으로 조정했는데 이는 권역은 다시 쪼개서 늘리고 물량은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광고물들을 빼내서 대폭 축소한 것이다. 예가 총액도 100억원 가까이 줄였다. 사업성을 높여 낙찰을 성사시키기 위한 발주처의 고육책이자 승부수로 읽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고육책과 승부수도 업계에는 전혀 먹히지 않았다. 5월 27일 개찰 결과는 마찬가지로 전체 권역, 전체 물량의 반복 유찰이었다. 이 결과를 두고 업계는 예상했던 바 그대로라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에서 요청하고 건의했던대로 진작에 권역과 예가를 조정했었다면 가능성이 있었겠지만 사업기간 카운트다운이 상당부분 진행된 지금은 백약이 무효인 상황”이라면서 “돌파구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소유권이라도 생기면 차기 사업을 위해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베팅을 하겠지만 단순 임대에 불과한 지금 사업구조에서는 무리할 이유가 전혀 없다”면서 “결과적으로 센터가 광고물 소유권을 사업자들로부터 빼앗아 귀속시킨 것이 이내 자승자박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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