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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현택 l 제454호 l 2022년 06월 01일 l 조회수:344
    기술적인 진보로 컨텐츠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매체채널이 다양해질수록 컨텐츠가 매체채널을 통제해야

    <이 글은 스웨덴의 비주얼 아트(Visual Art)에서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즈 담당이사로 근무하는 모니카 린드퀴스트(Monika Lindquist)가 최근 업계지에 기고한 글을 정리한 것이다.>

    지난 20여년간 전세계가 경험한 빠른 속도의 기술적 진보는 광고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인터넷을 캐리어(carrier)로 사용한 디지털화(digitization)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분야에서 많은 변혁이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들어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는 듯하다. 디지털화의 초기까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업계에서는 소구대상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컨텐츠를 중요시했다. 그런데 최근들어 점점 많은 업계 종사자들이 좋은 컨텐츠보다는 가용한 매체채널 확보에만 열을 올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광고주의 메시지를 주어진 매체채널에 맞추어 적절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즈 담당자들은 이를 인지하고 있다.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 그러한 캠페인의 결과는 끔찍한 실패로 귀결될 수도 있다. 기술적 진보는 우리들에게 다양한 매체채널들이 가용하도록 길을 열어주었다. 하나의 캠페인을 인쇄매체, 페이스북 그리고 틱톡에 게재하는 것이 그 전형적인 사례이다. 그런데 이들 서로 다른 각각의 매체채널들은 소구대상과 마케팅 방식을 달리 한다.

    그러나 컨텐츠는 여전히 광고주가 전하려는 메시지, 다시 말해 그들이 판매하려는 상품 또는 서비스이다. 여기서 우리는 컨텐츠가 매체채널을 통제해야만 하며 그 반대 경우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매체채널이 다양화되어 갈수록 이 사실은 변동이 없다. 꾸준한 노력은 성공의 선결조건이며 이는 향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훌륭한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주제는 항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 업계에서 논의되어 왔는데 학문적으로 보자면 감정적인 결과를 유도하여 그로 인하여 어떠한 행동을 하게끔 한다면 그러한 컨텐츠는 훌륭하다고 평가받는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을 다양한 매체채널에 각각 맞춤형으로 적용한다면 누구나 만족스런 캠페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우리가 주어진 커뮤니케이션즈 과제를 성취하고 싶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그것은 가장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즈 활동이란 사람의 창의력과 기술의 힘을 조화롭게 결합시키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누군가가 매체채널을 거론하려 들면 반드시 그것이 컨텐츠 전략과 부합하는지를 살필 것을 충고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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