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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호일 l 제449호 l 2022년 01월 01일 l 조회수:749
    주호일의 옥외광고 에세이 - 아홉 번째 이야기


    디지털 시대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말한다

    어느덧 2022년이 밝았다. 코로나 팬데믹 3년차다. 작년 하반기부터 연말에 걸쳐 옥외전광판이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해왔는데 올해도 그 기세가 도산대로 전광판들을 중심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지상 못지않게 실내에도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새로운 매체들이 구축되고 있다.
    대규모 쇼핑시설 외에도 아파트 등 집객이 가능한 주요 공간에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으로 구축되고 있어, 지상 디지털 사이니지처럼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초기 실내형 디지털 사이니지는 KT가 운영하던 아파트 엘리베이터 LCD모니터로서 거주지를 중심으로 구축되었다. 이후 포커스미디어가 서울을 중심으로 세로형의 아파트 엘리베이터 LCD모니터를 구축함으로써 코로나 팬데믹에서 더욱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는 독서실 및 공유오피스 등의 실내 매체 구축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타 집객시설 내 초기 매체들은 피트니스센터와 PC방 등의 실내공간 내에 인쇄(조명)광고 유형들이 설치 운영되었는데, 최근에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으로 디지털화가 가속되고 있다. 실내매체의 디지털화는 광속(光速)의 속도를 내고 있으며, 유·무선 인터넷 네트워크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을 전제하고 있다.


    초기 실내형 디지털사이니지는 상업적으로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으나 2010년을 전후로 등장한 고급 뷰티살롱(미용실)과 커피빈 내부의 매체가 활성화를 주도했다. 고급 뷰티살롱 매체들은 청담동과 압구정동, 분당의 최고급 미용실 내부에 LCD모니터를 설치해 운영되었는데 유명 연예인 등이 이용하는 고급미용실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글로벌 명품브랜드가 다수 참여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박준미장 등 국내 주요 미용 프랜차이즈 매장에 2만여 개의 모니터 설치를 목표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또한 카페 프랜차이즈인 커피빈에는 ‘미디어 빈’이라는 명칭으로 이용객 대상의 매체를 구축, 아디다스 등 2030여성 타겟의 브랜드 참여가 활발했다.



    이밖에 대형할인점 내 상단 LCD모니터 광고들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 설치되어 현재도 운영중이며 IFC몰 등의 대형 쇼핑몰과 대학교 내에도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의 광고 매체들이 설치 운영되기도 했다. 또한 교보문고 내부와 자동자 정비업소의 고객대기실, 볼링장 등에도 디지털 사이니지가 설치될 만큼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어김없이 옥외광고 매체가 구축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도화된 타겟팅을 기반으로 하는 실내 매체가 활발히 구축되고 있는데 공간활용 매체 전문인 광고회사 스페이스애드가 주인공이다. 범용적 대상의 타겟팅이 아닌 세분화된 타겟팅을 위한 광고매체를 꾸준하게 구축하고 있다. 일례로 ‘3049 주부 타겟’의 키즈카페나 ‘1420 학생 타겟’의 프리미엄 독서실을 비롯하여 ‘3550 골퍼 타겟’의 프리미엄 골프연습장, ‘3049 골퍼 타겟’의 스크린 골프연습장에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를 구축하였다.
    또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위워크 등 공유 오피스 내에 미디어를 설치함으로써 ‘2039 직장인’을 타겟으로 광고주와 이용객들을 상호 연결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스타트업들의 사무실 수요가 늘어나면서 공유 오피스의 성장률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환경과 실내라는 장소적 특성을 연계함으로써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형 미디어로 장점화하고 있다. 향후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성장매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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