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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43호 l 2021년 07월 01일 l 조회수:104
    변화하는 돌출 간판 트렌드를 주목!

    8090세대 점주들 돌출간판에 대한 개성·디자인 요구 늘어
    합리적 가격에도 차별화된 디자인 반영하는 게 중요

    8090세대의 창업이 늘어나면서 간판의 미니멀화가 가속되고 있는 가운데, 돌출간판의 트렌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성층의 경우 메인간판의 크기와 디자인을 중요시하고, 돌출간판은 단순히 사각지대를 커버하는 보조간판으로 취급하는 인식이 강했다. 따라서 돌출간판 시장도 저렴한 가격의 양산형 제품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은 8090세대의 경우 돌출간판을 매장의 장식요소로 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제품의 개성과 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까닭이다.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양산형 돌출간판
    돌출간판은 제작방식에 따라 크게 양산형과 제작형 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양산형은 말 그대로 규격화된 형태를 대량으로 생산해 공급하는 제품이다. 생산된 프레임에 시트를 부착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완성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짧고 가격도 저렴하다. 일정 규격의 제품을 대량으로 찍어낼 수 있는 PC 성형 제조방식 제품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데 양산형인 만큼 저렴한 가격대가 장점이다.

    양산형 제품의 경우 가격·납기 등에 유리하지만 단조롭고 획일화된 디자인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이에따라 최근의 젊은 점주들은 조금 더 비용을 쓰더라도 자신만의 개성있는 돌출간판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는 추세다.

    돌출간판에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원한다면 주문 제작형 간판이 필요하다. 일반 간판처럼 매장의 콘셉트·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형태를 조율하여 디자인·제작하는 방식이다. 주문 제작형 돌출간판은 점주의 취향 및 점포의 개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소재로 이뤄진다. 다만 문구 및 문양 등을 담아낼 수 있는 간판 면적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디자인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홍보 내용을 작은 공간 속에 함축적으로 담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양산형 합리적 가격에 개성 갖춘 제품들도
    이런 주문제작형 돌출간판의 경우 양산형 돌출간판에 비해 수배 이상으로 소요 비용이 늘어나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개성있는 간판을 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춘 특화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우선 업소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픽토그램형 돌출간판이다. 이런 제품은 기본적으로 업종별로 다양한 금형을 이용해 사인을 제작하기 때문에 양산형 제품이면서도 제작형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최근의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네온 돌출사인도 다시 부상하고 있다. 돌출사인의 틀에 맞춰서 네온을 달거나, 네온과 유사한 형태의 LED로프라이트를 이용한 제품도 많이 활용된다. 이외 에 간판 내부의 조명을 그대로 노출시켜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노출형 조명박스 사인, 빈티지한 원목느낌을 강조한 우드타입 돌출간판, 간판의 화면부는 물론 기둥이 되는 측면에도 콘텐츠를 넣을 수 있는 원기둥 타입의 간판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다양한 돌출사인을 공급학 있는 바로디자인 관계자는 “최근에는 간판의 수익성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일반 간판에 비해 양산성이 좋은 돌출간판이 좋은 아이템이 되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돌출간판에 대한 시각이 많이 바뀌는 추세이기 떄문에 좋은 디자인이 반영된 돌출사인이 시장의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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