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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40호 l 2021년 04월 01일 l 조회수:1345
    ‘창업 최대로 늘었다는데 간판 체감경기 바닥인 이유는?’

    도소매·음식점·숙박 등 간판경기 영향 미치는 오프라인 창업은 감소
    작은 간판 선호하는 20~30대 업주 늘면서 간판 수익성도 악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년 창업 동향에 따르면 전년도 창업기업은 148만4,667개로 128만5,259개였던 직전년도에 비해 15.5% 증가했다. 이는 다주택자들이 절세 등의 이유로 일제히 부동산 임대업을 창업함에 따라 급격히 상승한 수치이기는 하지만 부동산업을 제외하더라도 전체 창업기업은 4.1% 증가했다. 특히 간판 업계에 영향이 많은 도소매업종의 창업은 2019년 대비 17% 증가했기 때문에 수치만 보면 간판업종에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 간판업계가 느끼는 경기는 다르다. 간판업계 대부분이 불황으로 허덕이고 있으며 실사출력업계의 경우 개점휴업이라는 말이 빈번히 나올 만큼 체감경기는 바닥에 있다. 이유는 몇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우선 창업기업 다수가 간판을 다는 것과 큰 관련이 없는 업종이라는 점이다. 작년 도소매업종 창업은 17%가 증가했지만 전자상거래 소매업, 즉 온라인 판매업체 창업이 56.4%에 달한다. 반면 음식점이나 숙박업 창업은 10%나 줄었다. 전체 창업은 큰 폭으로 늘어났지만 실제 간판 설치업종 창업은 줄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물량을 떠나 간판업종의 수익성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오픈하는 매장들은 예전처럼 간판을 크게 만들지 않는다. 젊은 업주들의 경우 오히려 여백이 많은 미니멀 간판을 선호하고 작은 사이즈 안에서 고유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을 즐긴다. 윈도그래픽과 배너같은 실사출력물 수요도 기성세대들처럼 많지 않다. 온라인 홍보에 익숙하기 때문에 광고물을 덕지덕지 매장 내외부에 늘어놓지 않는 편이다.

    이런 디자인 경향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있다. 획일적인 간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개성을 찾는 매장들이 늘고 있고 소비자들은 신선한 감각이 반영된 간판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간판 디자인의 흐름이 가속될수록 반대급부로 간판업계의 어려움은 가중된다는 점이다. 국내 간판시장에서 가격은 거의 전적으로 크기에 비례한다. 사용되는 소재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크기다. 간판의 디자인비용 자체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예쁜 간판을 만들어도 작은 간판으로는 큰 수익을 내기 어렵다. 최근의 불경기로 폐업이 빈발함에 따라 간판에 큰 비용을 쓰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도 문제다.

    물론 올해는 백신 등의 영향으로 불황이 해소되고 간판업종 경기도 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단순히 경기회복만을 기대해서는 지금의 시장 환경을 개선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간판 소비자들의 세대와 인식이 바뀌고 있는 만큼 흐름을 읽고 젊은 세대의 간판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형태가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도소매 및 음식점 창업 연령을 보면 디자인과 유행에 민감한 20대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 간판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는 세련된 간판이 우리에게는 수익이 안된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3D프린터 등 간판 원가절감 방안과 파사드 소재 개발, 저렴한 아이디어 상품의 전국 판매망 구축 등 새로운 체질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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