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21.07.09 PM7:35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주호일 l 제440호 l 2021년 04월 01일 l 조회수:1362
    주호일의 옥외광고 에세이 - 여섯 번째 이야기


    코로나 시대 옥외광고 시장의 기회는 무엇인가

    옥외광고 시장의 2020년 결산과 2021년 전망(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세가 1분기를 지나면서도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올해 1, 2월을 지난해 1, 2월과 비교하자면 코로나와 함께 시작했던 만큼 옥외광고 시장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옥외광고자유표시구역 내 일부 매체와 인천공항 매체는 실내와 공항이라는 장소적 특수성으로 인해 아직도 저조한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옥상전광판을 중심으로 일부 지상매체들의 회복세가 긍정적이기는 하지만 현대백화점 전광판을 비롯해 옥외광고의 개체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더욱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한 환경이 되었다. 실제 집행 사례를 통한 전략적 방안 3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삼성동 코엑스 일대에 있는 KPOP 미디어파사드와 옥상(벽면)전광판, 그리고 옥외광고자유표시구역에 설치된 지주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동시송출(sync) 상품 출시 등의 전략적 연대다. 광고주에게는 디지털 옥외광고를 통한 특정 지역에서의 상징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브랜딩(Branding)을 강화하고, 매체사들에게는 상호 매출 극대화를 통한 윈윈(win-win)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성이라는 개별 매체의 한계를 주변 매체와의 상호연대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미디어를 통한 이용객과의 상호작용이다.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설치된 메가박스 시그니처(매체명)는 영화를 관람하려는 관람객과 계단식 쉼터를 이용하려는 이용자들에게 미디어를 통한 퀴즈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영화관람권을 증정하는 등 상호작용(interaction)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는 일방향일 수 있는 옥외광고의 미디어 특성을 극장이라는 장소적 환경과 누구나 앉을 수 있다는 물리적 환경을 최적화하여 매체에 대한 관심과 주목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세 번째는 매체의 공익성 확보다. 가장 보편적인 공익적 속성의 매체인 스크린도어(PSD)는 지하철 이용객들의 안전과 역사 내 미세먼지와 소음 저감 등의 지하철 이용 환경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객들의 이동 동선과의 최적화가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발휘하여 광고주들의 매체 선호도가 다른 지하철 매체들보다 높다. 최근들어 지상에도 중앙버스와 마을버스 쉘터 매체들이 냉난방 설비를 구축하는 등 날씨로 인한 이용객들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테헤란로에 설치 운영될 예정인 ‘에코 큐브 테헤란로(매체명)’는 대기오염에 따른 미세먼지 프리존으로 대중교통 이용자 및 보행자들에게 쾌적한 도심 이용을 제공할 수 있는 공익적 속성의 새로운 매체다. 결국 공공장소에서의 공익적 기능들이 이용자들의 광고태도를 긍정적으로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다.

    옥외광고는 엠비언트(ambient) 미디어로서 우리 삶의 주변에 항상 존재한다. 이러한 존재감을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면 옥외광고의 존재 이유와 효용성이 한층 커질 것이다.


    [ⓒ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외광고협회 책임보험 공…
  • “옥외광고 사업자 단체가 …
  • 옥외광고협회 공제사업으로…
  • 서울과 분당·판교 관문 커…
  • 엡손, DTP프린터 모나리자 …
  •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유상…
  • 담배 광고판 가리려 쇼윈도…
  • 옥외광고 Creative-환경오…
  • <해설> 옥외광고물 …
  • 나의 선택, 나의 장비- 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