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21.02.04 PM10:11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湲고쉷/듅吏
    홈 > 뉴스 > 湲고쉷/듅吏
    신한중 l 제438호 l 2021년 02월 01일 l 조회수:185
    ‘신축년을 향해 쏴라…’ 디지털프린터 신제품 일제 출격


    중소형 UV 및 솔벤트 프린터 각축전… 라텍스 프린터도 열전

    디지털프린팅 장비 공급사들이 새해를 맞아 신제품을 일제히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은 여전히 위축된 상태지만 올해는 장비업체들이 회복과 반전의 모멘텀을 쏟아붓는 분위기다. 실제 백신과 치료제가 등장하면서 경기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장비교체 수요가 기대된다. 아울러 프린터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면서 이전 외주작업에 맡기던 물량을 직접 소화하기 위해 장비를 도입하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창업에 따른 장비 도입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불황을 거치면서 정리해고된 인력들이 재취업보다는 창업으로 방향을 돌리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창업 의지는 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로 실직한 인력 다수가 디자인 계통이기 때문이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신규 창업자들이 온라인 마켓을 통해 충분히 성과를 올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도 이런 창업 열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맞춰 장비 공급사들은 저마다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신규 및 교체 수요 잡기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올해 출시된 신장비들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가성비 최우선의 전략이다. 예전처럼 고성능의 하이엔드 장비를 선보이기보다는 미드레인지부터 엔트리 유저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이 주를 이룬다.

     마카스는 ‘하이 퀄리티, 로 프라이스’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개발한 JV100 시리즈에 주력하고 있고 코스테크도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익스퍼트젯 라인업과 함께 가성비 위주의 IH UV프린터 시리즈 영업에 힘을 싣고 있다. 애당초 가성비를 장점으로 하는 중국산 프린터들은 새로운 프린터 헤드의 도입으로 품질 경쟁력을 강화했다. 휴프라임, 에이치알티, 썬테크, 탑미디어 등 다수의 업체가 엡손의 신형 I3200헤드를 적용한 신제품을 일제히 선보이고 있다. 엡손의 기술력을 더한 중국산 장비들이 시장에서 어떤 활약을 펼칠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UV프린터의 질주가 이어지면서 한동안 주춤했던 라텍스 프린터 시장도 2021년 다시 한 번 불붙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HP가 기존 라텍스 프린터의 단점을 대거 보완한 4세대 라텍스를 소개하며 이슈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엡손이 새로운 프린팅 솔루션인 ‘레진 프린터’의 2021년 출시를 알렸다.


    2021년 실사출력 업계 이 장비를 주목하라!!

    디지털 프린터 제조사들 성능 및 경제성 개선한 신제품 일제 출시

    디지털 프린터 제조사들이 2021년을 맞아 일제히 신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경기 회복과 함께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신규 및 교체 수요를 잡기 위해서다. 특히 올해 출시된 신장비의 경우 성능 개선은 물론, 장비 가격부터 잉크 가격에 이르기까지 경제성을 극대화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원가 절감이 최대 관건으로 떠오른 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한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실사출력업계가 주목해 볼만한 디지털 프린터 신제품 일부를 소개한다.

     한국엡손 l 친환경 레진잉크 사용하는 ‘슈어컬러 R5000시리즈’

     

    한국엡손은 기존 베스트셀러인 에코솔벤트 프린터 L시리즈를 베이스로 하는 레진프린터 슈어컬러 R5000시리즈를 공개했다. 출력폭 1,616㎜의 R시리즈는 레진프린터라는 이름처럼 엡손이 새로 개발한 수성 기반의 레진잉크인 UltraChrome RS잉크를 사용하는 장비다. 이 잉크는 VOC 발생이 저감된 친환경 잉크로 C,M,Y,Bk,Lc,Lm 6컬러에 옵티마이저가 추가된 7개의 잉크가 탑재된다. 옵티마이저가 적용됐기 때문에 잉크의 소재 부착성을 높일 수 있는데다 기존 솔벤트 대비 스크래치 등에 대한 출력물의 내구도가 높다. 옵티마이저와 잉크를 나눠 인쇄함으로써 색 얼룩, 잉크 번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엡손측에 따르면 새로 개발된 4면 분할 큐어링히터로 정밀한 온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컬러 일관성이 높은 고품질 인쇄가 가능하며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인쇄 즉시 라미네이팅 작업도 가능하다. 9600노즐의 엡손 PrecisionCore MicroTFP 프린트 헤드가 적용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헤드를 소비자가 직접 교체할 수 있는 형태로 관리의 용이성을 높였다.
    R5070과 R5070L 2개의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며 R5070L은 1.5ℓ 잉크를 R5070L은 1.5ℓ 잉크가 더블로 들어가 총 3ℓ 잉크를 사용한다. 그 외의 차이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카스 l ‘하이 퍼포먼스 & 로 프라이스’의 컨셉의 JV100시리즈

     

    마카스는 ‘하이 퀄리티, 로 프라이스’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개발된 JV100 시리즈의 두 번째 장비 ‘JV100-160’ 솔벤트 프린터를 출시했다. JV100 시리즈는 모두 강력한 성능 대비 저렴한 장비 가격을 자랑하는데 특히 주목할 부분은 정품잉크의 가격도 화끈하게 내렸다는 점이다. 이 제품에는 CMYK 4색 더블로 장착되는 미마키의 정품잉크 ‘CS250’가 적용된다. 이 잉크는 그린가드골드 인증을 받은 고품질 잉크임에도 4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다. 따라서 퀄리티를 보장하면서도 운영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이 가능하다.

    그린가드 인증은 세계적인 안전규격 인증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이 운영하는 친환경 인증 제도로 엄격한 화학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 부여된다. 골드 등급은 그에 더해 아주 낮은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수준을 충족해야 한다. 잉크통이 1ℓ 용기로 공급되기 때문에 사용과 보관도 편리하다. 프린터의 출력품질 일관성을 아주 편리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마마키의 신기술 DAS(Dot Adjustment System)가 적용된 장비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DAS는 각 소재에 따른 가장 정확한 잉크 탄착점과 소재 이송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다. 소재를 넣고 DAS를 가동하면 프린터가 스스로 소재의 질감과 두께를 파악해 최적의 탄착점과 소재 이송량을 조율한다. 이를 통해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작업없이 어떤 소재에서나 최적의 출력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코스테크 l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의 ‘엑스퍼트젯 1682WR’ 수성 프린터.

     

    코스테크는 무토의 명기인 밸류젯의 후속작 ‘엑스퍼트젯 1682WR’ 수성 프린터를 선보였다. 엑스퍼트젯은 전문가를 위한 고품질·고화질 프린터로서 출력 품질과 생산성,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장비다. 8색 컬러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끄러운 그라데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DX7헤드를 더블 스태거 배열로 장착해 생산성도 탁월하다. 4색 더블을 기준으로 최대 48.3㎡/h의 속도를 구현한다. 소재 두께에 따라 잉크 탄착점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무토의 신기술 ‘드롭마스터2’의 적용도 주목할만하다. 강력하고 편리한 하드웨어 성능도 장점이다. 무토 고유의 XY 제어기술이 반영된 고정밀 알루미늄 레일 구조를 채택해 극도로 안정적인 출력이 가능하며 장비의 내구성도 우수하다. 미디어 피딩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강, 중, 약의 3단계로만 조절되던 기존 피딩 시스템을 강, 보통, 약, 부분입력 취소의 4단계로 세밀하게 구성함으로써 얇은 소재나 특수 소재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미디어 플랜지 시스템도 흥미롭다. 별도로 제공되는 미디어 플랜지를 소재의 양 끝에 결착시킨 후 그대로 들어서 올리기만 하면 된다. 미디어 플랜지를 별도로 구매한 후 미리 교체할 소재에 꼽아 놓으면 더욱 신속하게 소재 교체가 이뤄지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다.

     한국HP l 화이트 잉크 탑재한 4세대 라텍스 프린터 시리즈

     

    한국HP는 4세대 라텍스 프린터를 공개했다. 라인업은 1.6m의 롤투롤 프린터인 라텍스 700‧800‧700W‧800W 총 4종이다. 700과 800은 잉크 용량의 차이에 따른 이름으로 라텍스700은 1ℓ, 800은 3ℓ의 대용량 잉크팩이 장착된다. 하드웨어적 기능은 큰 차이가 없지만 출력 속도면에서 800 모델이 앞선다. 이번 4세대 라텍스 프린터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화이트 잉크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숫자 뒤에 W가 붙은 모델이 바로 화이트 잉크가 장착되는 제품이다. 화이트를 지원하게 됐다는 점은 HP 라텍스 프린터에 있어 의미가 크다. 라텍스 프린터는 친환경성과 출력품질 등 여러 장점을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을 확대했지만 화이트 잉크를 이용한 3레이어 출력의 부재가 큰 단점으로 지적돼 왔기 때문이다.
    한국HP에 따르면 신제품에는 HP 836 신형 헤드가 장착된다. 836 헤드는 기존 헤드에 비해 사이즈와 노즐의 수가 50% 이상 많다. 마이크로 리서큘레이션 기능으로 더욱 깨끗하게 잉크를 분사하기 때문에 정확성이 개선됐다. 이에따라 고속모드에서도 고농도 출력이 가능해졌으며 반전 텍스트 등 까다로운 출력물에서도 정확한 텍스트 출력이 이뤄진다. 이외에도 오버코트의 적용과 낮아진 경화온도도 주요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그동안 높은 경화온도로 인해 얇은 소재의 틀어짐 등이 발생했던 것을 개선한 것. 또한 코팅제라 할 수 있는 오버코트가 적용됨으로써 출력물의 내구성도 더욱 높아졌다.

     휴프라임 l 엡손 I3200헤드 적용한 TJ시리즈 3종 론칭

     

    휴프라임은 ‘엡손헤드, 고품질, 공정한 가격’이라는 슬로건으로 내세운 TJ시리즈를 론칭했다. TJ시리즈는 전사프린터와 UV프린터, 에코솔벤트 프린터까지 3종의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전사프린터인 ‘TJ-AC1902T’는 2헤드를 탑재해 최대 속도 85m²/h의 생산성을 구현하는 장비다. 코스테크의 고농도 정품 전사잉크인 ST1000을 사용하기 때문에 출력 퀄리티도 우수하다. 최적의 잉크파형을 개발, 장비에 반영했기 때문에 보다 섬세한 출력 품질이 구현된다. 고성능 점보롤 테이크업 스탠드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TJ-AW1800UV’는 4헤드를 장착한 롤투롤 UV 프린터로서 3레이어부터 4레이어, 5레이어까지 가능한 다기능 멀티 장비다. 최대 46.8m²/h의 출력속도가 보장되며 3레이어 출력시에도 최대 20m²/h의 속도가 나온다. ‘TJ-AC1803S’는 최대 78m²/h의 속도를 구현하는 에코솔벤트 장비로 3헤드를 탑재해 78m²/h의 뛰어난 출력속도를 보이며 고속출력 과정에서도 잉크 탄착점을 정밀하게 조절한다.

     에이치알티 l 합리적 가격대의 양면 출력 UV프린터 ‘FS-US2200’

     

    이치알티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고해상도 양면 출력 UV프린터 ‘FS-US2200’을 출시했다. 최대 출력폭 2200㎜으로 빠르고 정확한 양면 출력이 최대 특징이다. 양면 출력인 만큼 양면 이미지가 모두 필요한 윈도 그래픽 필름이나 배너, 깃발배너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조명용 필름의 퀄리티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도 좋다. 필름의 양면을 똑같이 인쇄함으로써 조명 상태에서도 컬러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빛의 번짐이 없는 또렷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FS-US2200’ 듀얼 프린팅 시스템으로 앞면과 뒷면 출력을 동시에 진행해 원단의 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컨트롤 시스템이 출력 과정을 정밀 제어하기 때문에 양면 출력과정에서 앞면과 뒷면의 단차도 최소화할 수 있다. CMYK의 4컬러 잉크가 더블로 장착되며, 리코의 GEN5헤드가 적용돼 드래프트 모드에서 최대 32m²/h의 생산성을 구현한다. 수냉식 냉각방식을 적용해 UV램프의 수명을 극대화한 것도 장점이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렇게 초라한 모습은 처…
  •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 ‘아파트 벽면 공익 광고판…
  • 변중식 경기도협회 회장 연…
  • 언론재단 정부광고 수수료 …
  • 한국경제신문, 서울 시내버…
  • 광고물책임보험 의무가입 …
  • 마스크 쓴 버스와 건물… …
  • 애드메카, 인천 시내버스 …
  • 경기도옥외광고협회 자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