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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38호 l 2021년 02월 01일 l 조회수:74
    돈 버는 분리수거… 오에스터에이블 ‘Iot 분리배출함’ 눈길

    페트병 넣으면 앱을 통해 보상… 마일리지는 생필품 등으로 교환
    기기 전면 이용해 기업 및 지자체 캠페인 이미지 게첨도 가능

    디지털 기술에 의한 스마트 혁명이 옥외광고 시장에도 계속되고 있다. 단순히 영상과 이미지만을 송출하던 광고물들이 다양한 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는 것. 오에스터에이블이 전개하고 있는 PET병 분리수거기 ‘IoT분리배출함’은 이런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제품 중 하나다.

    ‘IoT분리배출함’은 우체통과 유사한 형태로 상단의 투입구에 빈 페트병을 버릴 수 있는 장치다. 공병이 투입되는 순간 압착시켜 보관하기 때문에 제품 자체가 그리 크지 않음에도 매우 많은 재활용 공병을 저장할 수 있다. 또 무게와 적재량을 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돼 중앙에서 실시간으로 분리배출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이 주목되는 것은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에 있다. 이 장비에는 바코드 리더기와 AI 기반의 인식 기능이 적용돼 있어 페트병을 분리수거하는 시민들에게 마일리지, 즉 일종의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소비자가 분리수거에 열심히 참여할수록 보상이 커지는 구조여서 보다 적극적인 분리수거를 하게 되는 것.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 분리수거함 앞에서 사용자 QR코드를 스캔한 후 페트병과 같은 분리수거용품을 기계에 부착된 바코드에 찍어 투입하면 된다. 이 과정을 거치면 미리 가입해둔 ‘오늘의 분리수거’ 앱에 포인트가 쌓인다. 이렇게 쌓인 포인트는 앱의 상점을 통해 우유, 피자 등 간식 또는 업사이클링 셔츠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분리배출을 통해 수거된 투명페트병은 재활용 과정을 거쳐 의류 및 액세서리로 다시 탄생한다. 분리배출에 참여하는 시민은 참여시 적립되는 포인트를 통해 업사이클링 티셔츠나 음료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오이스터에이블은 ‘IoT분리배출함’ 인프라를 지자체 및 관련 기업에 제공하며 수익을 얻는다. 기본적으로 ‘IoT분리배출함’을 제작, 조립한 후 제공해 관리하는 역할을 오이스터에이블이 맡고 지자체는 제품 및 유지보수에 관한 비용 등을 오이스터에이블에 지불하는 구조다. 제품의 전면은 브랜드 및 지자체의 홍보 이미지를 게첨할 수 있는 배너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기업 및 지자체들은 브랜드 광고 또는 캠페인 비주얼 등을 게첨하는 광고매체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Iot분리배출함은 2019년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한 민간공모 방식의 코엑스 테스트베드 지원사업을 통해 코엑스 전시장 내 폐기물 수거구역에 총 6기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분리 배출함 제작 및 운영비용은 한화솔루션이 지원했다. 이 분리수거기를 통해 투명페트병 분리수거량을 기존 월 500개에서 3배 높은 1,500개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배태관 오이스터에이블 대표는 “보다 원활한 분리수거를 위해서는 시스템 구축과 적극적인 참여 문화를 이끌어내는 보상제도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우리의 IoT 서비스는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고 연결해주는 좋은 수단으로서 소비자, 기업, 지자체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동참하는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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