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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30호 l 2020년 06월 01일 l 조회수:250
    코로나로 인한 옥외광고 대행업체 매출액 90%까지 감소


    극장, 지하철, 버스, 공항, 스포츠시설 순으로 타격 심해
    “정부 차원의 광고매체 사용료 감액 및 유료광고 게재 절실”
    옥외광고연구소 박현 소장 업계 피해조사 결과 논문으로 발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광고업 전반의 타격이 극심한 가운데서도 특히 옥외광고 업계의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종류별 구분 없이 전체 옥외광고 매체가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가운데 많게는 90%까지 매출이 감소되기도 했다. 이같은 사실은 옥외광고연구소 박현 소장이 옥외광고 업체들에 대한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조사를 통해 직접 확인한 내용이다. 박 소장은 조사를 통해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의 피해 현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해외 사례를 곁들여가며 피해지원 방안과 해결 과제를 도출해 이를 논문으로 작성, 발표했다.

    발표 논문에 따르면 매체 종류별 매출 감소액은 극장 스크린 광고가 90%로 가장 많았고 지하철 광고가 70% 줄어들어 두 번째로 많았다. 이어 버스 외부와 쉘터, 공항, 스포츠경기장 광고가 60%의 감소폭을 보였고 전광판 50%, 쇼핑몰 40% 등의 순으로 감소액이 많았다. 옥외매체 가운데 규격이 가장 크고 광고집행 주기가 비교적 긴 야립 광고는 10%로 감소폭이 가장 적었다. 광고 매출의 감소가 뚜렷하게 발생한 시점은 올해 2월부터이며 사업자들은 이 상황이 금년 12월은 돼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 소장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현 상황을 천재지변에 준하는 심각한 상황으로 진단하고 정부 차원의 매체사용료 감액이 가장 필요한 대책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가 유료 광고를 일정 기간 집행해 주는 것도 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사업자에게 임대료를 삭감해준 민간 임대주와 기업에게 한시적으로 세제 감면의 혜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현 소장 논문에 담긴 주요 내용 요약

    코로나19 사태, 옥외광고 대행업에 천재지변에 준하는 심각한 타격

    법리적 판단만 하는 관료적 행태 벗어나 상생 차원의 지원방안 논의해야”

    코로나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그 여파로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가 아사 상황에 몰린 상태에서 이뤄진 박현 옥외광고연구소 소장의 현장 피해상황 조사 및 사례를 기초로 한 해결방안 제시는 매우 의미가 크다. 박 소장 논문의 핵심 내용을 압축 요약한다.


    ■ 업계 조사를 통해 나타난 피해 현황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의 3~4월 매출액을 살펴보니 모든 매체에 걸쳐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 최고 90%나 감소했다. 옥외 유동인구와 이용객수가 줄자 장기계약 광고주들이 중도해지를 요청하고 광고대상 캠페인이 연기 취소되면서 예약 광고의 집행 정지를 요청한데 따른 결과로 피해 규모가 사업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심각하다. N사 전광판은 5월까지 15구좌 전체가 부킹돼 있었는데 3월 이후 1~2구좌만 집행되고 있고 강남역 한 전광판도 15구좌가 운영되다가 현재는 단 한 구좌도 운영되고 있지 않다.

    ■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의 다른 산업 지원 사례
    행안부의 착한 임대인 운동, 국토교통부의 교통부문 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 및 공연 업계 지원, 서울시의 공공 상가 임대료 인하, 지방공공기관들의 소유재산 임차 소상공인 지원 등 공공부문에서 다양한 지원책을 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한 곳에서만 162억원 규모로 입주업체 및 연관 사업체를 지원했다. 민간부문에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전통시장 임대료 인하 등 다양한 지원책이 펼쳐지고 있다.

    ■ 공공부문의 옥외광고 사업자 피해 외면 실태
    옥외광고 사업자들은 천재지변에 준하는 심각한 상황에서 공공기관을 상대로 사용료 감액을 요구하고 있으나 상생 차원의 적극적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용료 감액조치에 대해 특정 지자체는 인정하고 다른 지자체는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가 하면 일부 지자체는 직권남용, 배임 등의 사유를 들면서 법리적 판단으로만 해석하는 관료적 행태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정부가 지자체가 권한을 갖고 있는 공공장소 광고사업의 실질적인 이득은 정부와 지자체가 가져가면서 사용료 감액 요청에는 계약주체가 아니라며 발뺌을 하기도 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책임이 있고 적극적인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

    ■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 지원방안
    업계의 공식적이고 통일된 목소리로 공공장소 사용료 감면 등 피해기업 구제방안을 요구해야 한다. 감면 기준은 40% 이상, 기간은 올 3월부터 6개월 이상을 요구하고 권한을 가진 정부 부처와 지자체에 건의안을 정식 제출해야 한다. 사업자 선정 방식을 최고가 입찰에서 사업역량 평가 방식으로 변경하고 사업기간을 확대하며 팬데믹과 같은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페널티 없이 사업권을 반납하거나 계약조건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소기업으로 참가자격을 제한하거나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중소기업 지원 강화방안도 필요하다.

    전광판 공익광고에 대한 문광부 지원금 예산을 확대하고 행안부가 옥외광고기금을 활용하여 공익광고 예산을 편성, 지원할 필요가 있다. 옥외광고기금 수익금액의 10%를 운영재원으로 삼아 피해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해주기 위한 저렴한 대출 방식의 자금지원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

    “제발 우리 회사 좀 도와주세요”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 직원들도 ‘사용료 감액’ 팔걷고 나서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체들의 직원들이 아사 상태에 직면한 소속 회사를 살리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들은 옥외광고 매체를 발주한 공공기관들을 상대로 소속 회사의 매체사용료를 깎아줄 것을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회사가 존립해야 자신의 고용과 생계 유지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절박감에서 나선 구사 행동이다. 서울 지하철 매체를 운영하는 N사의 한 중견간부는 최근 서울교통공사에 개인 명의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그는 탄원서에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회사 매출과 개인 매출이 급감하여 급기야 회사 존립마저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으로 본인의 고용관계, 경제활동 지속여부, 생계 유지까지도 걱정을 해야 하는 가장이 되었다”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의 지원을 간절히 바라며 호소드린다”고 애타는 심경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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