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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현택 l 제430호 l 2020년 06월 01일 l 조회수:147
    국제 옥외광고기구들, “코로나로 인한 옥외광고 쇼크 빠르게 회복될 것”


    봉쇄조치 완화로 사람들 옥외이동 증가… 스웨덴은 통상수준 회복 조짐
    영국광고협회, 정부에 광고주들 위한 세제혜택 부여 요청

    2020년 5월 중순 현재 미주 및 유럽 각국에서는 그간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취해 온 봉쇄조치를 완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옥외 이동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옥외광고 조사기관인 지오패스(Geopath)의 킴 프랭크(Kym Frank)는 세계옥외광고기구(WOO, World Out-of-home Organization, www.worldooh.org)가 최근 개최한 한 회의에서 소비자들의 이동량 증가뿐만 아니라 예상보다 높은 옥외광고 임프레션(impression) 수치가 감지되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봉쇄가 대부분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던 스웨덴에서는 옥외광고 매출이 통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임팩트(Outdoor Impact)의 마츠 론(Mats Ronne)은 금년 3/4분기에는 옥외광고가 이전 수준의 75%까지, 내년 초에는 거의 100%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 단 이는 금년 상반기 중 사람들이 일상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이동량 및 이동행위로 회귀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매체구매 대행사를 경유한 스웨덴의 옥외광고 매출실적은 4월에 48% 감소했는데 이는 전세계 광고매체 시장에서 매체구매대행사 실적이 45% 감소한 것과 궤를 같이 한다.



    세계광고주협회(WFA, World Federation of Advertisers)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일부 국가의 경우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캠페인을 6개월 정도 연기하면서 광고매출이 소구대상 이동량을 제대로 쫓아가지 못하는 사례도 있다. 영국의 옥외광고협회인 아웃스마트(Outsmart)의 팀 럼(Tim Lumb)은 광고주, 광고대행사 및 옥외광고매체사들을 대변하는 영국광고협회가 광고산업의 복구 및 경제 전반의 활력을 북돋워야 한다는 취지 아래 정부에 광고주들을 위한 세제혜택을 부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세계옥외광고기구의 대표 톰 고다드(Tom Goddard)는 전세계적으로 광고대행사 및 광고주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점증하는 소구대상 이동량과 임프레션의 증가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에게는 각지에서 호의적인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옥외광고가 여전히 기능을 발휘하고 있고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취합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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