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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28호 l 2020년 04월 01일 l 조회수:138
    간판업계, 레이저 용접기 활용 늘어나는 이유는?

    깔끔하고 정교한 작업으로 후처리 작업 최소화
    고급사인 및 특수사인 제작에 효과적… 생산성도 개선

    간판 업계에 레이저 용접기의 활용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간판 제작에서 레이저용접기는 오버스펙이라고 인식됐던 흐름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분위기다. 레이저용접은 변형과 수축이 적고, 용접속도가 빠르며, 좁고 깊은 접합에 적합하다. 특히 기존 가스용접이나 아크용접보다 후처리 공정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 납기 단축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장점이 부각되면서 금속채널사인 제작 현장에서 레이저용접기의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최근 제작 현장에서는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간판 공장에서는 필수라고 할 만큼 도입이 늘고 있다.

    레이저 용접기의 활용이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곳은 실내용 고급 사인과 특수사인에 주력하는 업체들이다. 실내에 설치되는 고급 사인의 경우 용접 후 겉면과 이음새를 최대한 깨끗하게 처리하기 위해 그라인딩이나 샌딩작업 등 후가공 작업이 수반된다. 하지만 이 공정에 레이저용접기를 사용하게 되면 후가공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다. 용접부 자체가 아르곤 용접과 달리 아주 깔끔하고 정교하게 작업되기 때문이다.

    또한 스테인리스 표면을 거울처럼 매끈하게 처리하는 미러타입 소재나 도금된 소재 등을 용접조립한 간판은 후처리 공정이 아주 까다롭다. 샌딩 작업을 할 경우 표면처리된 부분까지 손상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초에 용접부를 최대한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레이저 용접기의 사용이 필수가 되고 있는 양상이다. 또한 초기 도입 당시 6,000만~7,000만원 정도로 높았던 장비 가격도 많이 낮춰졌다. 간판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300~400W급 제품의 경우 1,000~2000만원대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1,000만원 이하의 초저가형 제품도 공급되고 있다. 물론 고가 제품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만큼 가격만을 보고 구매할 수는 없지만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반길만한 대목이다.

    한편 200W대 레이저 용접기의 경우 갤브와 같은 철재 소재를 용접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알루미늄같은 비철 금속에 대응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300W 이상의 제품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레이저 용접기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간판 제작에 필요한 부가 기능을 탑재한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렌즈의 포커스를 길게 해 높은 문자의 용접이 가능하게 한다거나, 레이저 포인터를 통해 화면이나 확대경을 보지 않고도 쉽게 용접이 가능하게 하는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YWDS 관계자는 “간판 제작에 최적화된 레이저용접기를 개발하기 위해 200㎜ 특수렌즈를 적용해 효율성을 높였으며 LED 링 조명, 높낮이 조절기능 탑재 등 편의성의 개선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레이저 용접기의 활용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레이저용접기를 공급하고 있는 한울상사 관계자는 “레이저용접기를 활용해 간판을 제작할 경우 기존 용접 방식에 비해 기간과 비용 등을 40% 정도 절감할 수 있다”며 “또한 숙련공이 필요한 일반 용접에 비해 레이저 용접기는 자동화 시스템으로 사용이 쉽기 때문에 초보자도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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