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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27호 l 2020년 03월 01일 l 조회수:360
    흔한 파이프가 색다른 간판으로 대변신!


    공장 연상케 하는 투박하고 거친 느낌이 포인트
    인더스트리얼 트렌드 타고 카페와 소품점 등에서 활용 늘어나

    최근의 공간 디자인 트렌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어는 바로 ‘인더스트리얼’이다. 인더스트리얼은 영어의 인더스트리(industry)에서 온 개념으로 ‘산업의’, ‘공업용의’ 라는 단어 의미에서 짐작할 수 있듯 기계화와 대량생산이 부흥했던 시기나 그 당시를 연상케 하는 조명 및 소재로 연출한 스타일을 말한다. 1920년대 이후 급격하게 산업이 부흥하고 기계화되기 시작한 시기를 모티브로 하기 때문에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보다는 좀 더 투박하고 남성스러우며 빈티지한 느낌이 특징이다.

    쇠나 PVC 등으로 제작된 파이프 소재는 이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대표하는 소재 중 한 가지다. 파이프 자체가 산업화 시대에 대한 상징적 의미가 있는데다가, 빈티지하고 거친 느낌을 표현하기에 아주 적합해 젊은 디자이너들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까닭이다. 또한 형태적 특성상 가구나 조명, 마감재 등 다양한 디자인을 녹여내기 수월한 것도 파이프 소재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이런 디자인 트렌드는 간판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업소명이나 로고를 파이프를 이리저리 연결해 만들어 내는가 하면, 파이프를 활용한 입간판 등 POP물이 제작돼 판매되기도 한다. 규격화된 파이프들을 연결하기만 해도 쉽게 글자나 문양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제작도 용이하다. 다만 간판의 종류에 따라 경제성이 달라지는데 옥외의 대형 간판을 파이프로 제작하는 경우 일반 간판 대비 큰 비용 차이가 있지는 않다. 그러나 배너나 실내 POP를 파이프로 제작하면 제작단가는 수배로 훌쩍 올라간다. 따라서 고부가 시장을 노리고 파이프 소재의 소형 사인이나 인테리어 조명 제품을 만드는 전문업체들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파이프로 이뤄진 간판은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특징처럼 투박하고 남성미가 넘친다. 마치 버려진 공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와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특유의 빈티지함이 살아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따라 아주 감성적인 연출이 가능할 때도 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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