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9.10.16 PM10:44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신한중 l 제420호 l 2019년 09월 30일 l 조회수:37
    간판 비교견적 온라인 플랫폼 잇따라 등장

    하반기에만 3개 플랫폼 신규 등장… 경쟁 열기 뜨거워
    차별화된 서비스로 유저 모시기 ‘잰걸음’

    간판시장에 온라인 간판 비교견적 플랫폼의 등장이 잇따르고 있다. 선제적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는 간판콜과 간판달자가 유저 확보를 위한 마케팅을 가속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에만 3개사가 유사 플랫폼을 신규 론칭하고 이 경쟁에 가세했다. 간판 비교견적 플랫폼은 부동산 중개 플랫폼이나 호텔 가격비교 플랫폼과 같이 소비자와 간판업체를 바로 연결하는 온라인 서비스다. 이런 플랫폼 사업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유저 확보가 우선적으로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초기인 지금은 관련 시장이 그리 크게 형성돼 있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도 높다. 이런 가능성을 포착한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기존의 간판 관련 업체 뿐 아니라 간판과는 상관없는 IT서비스 업체와 스타트업 등 다양한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는데 이런 업체들의 등장에 따른 앞으로의 시장 추이가 주목된다.

    지비컴퍼니는 간판 비교견적 플랫폼 ‘간빵’의 베타서비스를 7월부터 시작했다. 9월에는 크래시컴퍼니와 비전플레이스가 각각 간판 비교견적플랫폼 ‘간판의 품격’과 ‘간판 다이렉트’를 론칭했다. 하반기에 들어서만 3개 업체가 서비스를 선보인 것. 이 서비스들은 기본적으로 역경매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이 간판업체들로부터 비교견적을 받아 보거나 지역별 또는 포트폴리오별로 간판업체를 선택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존의 모델들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사용방식이나 구성에서 차이점이 있기는 하나 소비자들이 일일이 간판 업체를 찾아 다니는 불편을 줄이고 가격비교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간판 구입을 진행하게 한다는 점에서 비즈니스의 방향성은 같다. 이런 사업의 성패는 마케팅을 통해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많은 등록업체들을 유치하는데 달려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생산해 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간판의 품격 박근표 대표는 "간판업체가 주변에 많지 않기 때문에 창업인들이 간판을 제작할 때 다양한 업체를 비교해 보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현실을 개선하고 싶었다"며 “폐쇄적인 간판 정보를 개방해 고객이 쉽게 견적을 의뢰하고 간판 가격을 투명화할 수 있는 간판 비교견적 서비스를 준비하게 됐다. 등록업체 및 유저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꽤나 편리할 수 있지만 간판 업체의 입장에서 이런 플랫폼들의 등장은 장단점이 있다. 플랫폼에 업체 등록을 해 놓는 것만으로도 쉽게 홍보가 된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과열된 가격경쟁을 부추길 수 있다. 또한 지역 거점으로 동네 장사를 하는 간판업체들의 경우 지역 소비자들을 뺏겨 버리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한 간판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간판 업체들을 비교하기 시작하면 가격과 디자인, 포트폴리오 등에서 경쟁력이없는 업체들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며 “소비자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지만 간판업체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사업 환경이 열릴 수 있는 만큼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간판업체 관계자는 “경쟁만 부추기기보다 소비자에게는 물론 간판업체들에게도 다양한 식으로 시장영역을 넓힐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보여준다면 관련 시장의 성장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노션 센트럴시티 광고 리…
  • 모습 드러낸 서울 1~4호선 …
  • 간판업계 ‘공공의 적’ 지…
  • 100% 외국자본 기업에 대한…
  • 국제학술세미나 발표 핑계 …
  • 입·찰·동·향
  • 옥외광고 장비·소재 업체…
  • 펫닥, 동물병원 디지털사이…
  • 옥외광고 Creative - 타이…
  • ‘은행 무인점포를 잡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