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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10호 l 2019년 04월 22일 l 조회수:120
    “국내 DOOH 시장 올해 6.7% 고성장… 총 3,351억원 매출 예상”

    DMC미디어, ‘2019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발표
    글로벌 시장도 DOOH 광고에 힘입어 2023년까지 연평균 2.8% 성장 전망

    국내 DOOH 광고( Digital out of home media) 관련 시장이 올해 6.7% 고성장하면서 3,351억원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체 옥외 광고 시장 규모(1조 3,640억 원)의 24.6%에 달하는 높은 수준이다. 반면 아날로그 광고시장은 DOOH 광고의 성장과 반비례해 지속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플랫폼 전문기업 DMC미디어는 4월 ‘2019 국내외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지난 9년간 연평균 4.1%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2018년에는 총 매출 310억 달러를 달성했다. TV, 인쇄, 라디오 등 전통의 광고매체(ATL 광고)가 1% 미만의 성장률을 보인데 비해 비교적 선전했다는 분석이다.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시장은 향후 2023년까지 평균 2.8%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역시 타 전통 매체 광고비의 마이너스 성장(-1.7%) 추정치와 견주었을 때 낙관적인 수치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DMC미디어측은 이같은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DOOH 광고가 아날로그 옥외광고판을 대체하고 있는 흐름이 주효한 것으로 봤다. 최근 DOOH 광고는 효율적인 매체 운영과 실시간 데이터 반영 등의 장점을 앞세워 전통 옥외광고의 영역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세계 옥외광고시장에서 DOOH 광고 점유율은 지난해 전체 시장의 18%까지 확대됐다. 2023년에는 DOOH 광고가 전체 시장의 28%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게 DMC미디어측의 전망이다. 국내의 경우 지난 2016년 ‘옥외광고물의 관리와 산업진흥을 위한 법률’이 개정된 직후인 2017년 DOOH 관련 매출이 46.9% 상승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 예상 성장률은 6.7%로 총 3,351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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