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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09호 l 2019년 04월 08일 l 조회수:258
    편의점 GS25, 14년만에 간판 전면 교체


    4월부터 1만 3,107개 점포 교체… 교체비는 가맹본부 부담
    GS수퍼마켓도 ‘GS THE FRESH’로 간판 변경

    국내 2위 편의점 브랜드 GS25가 BI를 새롭게 교체하고 모든 점포의 간판 교체에 들어간다. 불황에 시달리는 간판업계에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GS리테일은 GS25의 신규 BI 개발을 마치고 이르면 4월 말부터 전국 점포의 간판 교체 작업에 착수한다. GS25가 BI와 함께 간판을 교체하는 것은 지난 2005년 ‘LG25’에서 ‘GS25’로 상호변경이 이뤄진 이후 처음이다. 매장의 얼굴인 간판 교체를 통해 인지도를 개선해 매장 수 기준 1위 브랜드인 CU와의 경쟁에 힘을 더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GS리테일측은 전통적인 소매업의 경계가 무너져 가는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고 각 사업 영역을 적극 확대하는 사업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새 GS25의 간판은 파란색과 주황색의 화려한 색감과 패턴으로 눈길을 끌었던 기존 간판과는 달리 블루톤의 절제된 색상으로 심플하게 제작됐다. 간판 프레임도 패턴을 빼고 다크브라운과 블루의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했다. 다만 간판이 단조로워 보이지 않도록 포인트를 줬다. 채널사인의 1시 방향에 흰색으로 포인트를 넣어 ‘고객을 위해 24시간 열려있는 편의점에 1시간의 서비스를 더한다’는 GS25의 의미를 강조했다. 폰트도 기존에는 자연스러운 흘림체를 사용한 반면 새 간판에는 깔끔한 고딕체를 적용했다.

    아울러 기존 간판에 사용됐던 ‘프랜들리, 프레시, 펀(Friendly, Fresh, Fun)’을 지우고 ‘라이프스타일 플랫폼(Lifestyle Platform)’을 써넣었다. GS25가 기존 편의점 이미지를 탈피하고 택배와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생활 라이프 플랫폼으로 변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간판을 다는 첫 점포는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GS25 배곧유엔점으로 현재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간판 교체 비용은 가맹본부에서 감당할 계획이다. GS리테일 편의점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6조 5,520억원으로 전년대비 4.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922억원으로 8.1% 감소했다. GS25의 지난해 말 기준 점포수는 1만 3,107개로 CU(1만 3,169개)를 바짝 추격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 타 브랜드 간에도 100m 이내 근접출점 금지 규약이 활성화되면서 계약 만료로 편의점 브랜드를 변경하려는 기존 점주들을 상대로 한 홍보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GS수퍼마켓도 함께 간판 변경에 나선다. GS수퍼마켓의 새 이름은 GS THE FRESH다. GS리테일은 수퍼마켓의 본질적 핵심가치인 신선함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과 GS수퍼마켓의 온라인몰인 ‘GS Fresh’와의 연계성을 최대한 반영했다. 새 BI는 신선함을 나타낼 수 있는 Dark Geen 계열의 컬러와 간결한 서체로 디자인했다. GS리테일은 부르기 쉬운 이름과 간결한 서체, 신선한 컬러감을 통해 기업의 핵심 가치인 Fresh, Frendly, Fun을 잘 전달하고자 브랜드명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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