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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07호 l 2019년 03월 11일 l 조회수:61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동조합 첫 사업설명회 성황리에 개최

    조합원 확충 통한 세불리기 본격화… 3월 5일 기준 조합원은 49명
    “협동으로 뭉쳐서 대기업과 언론사 주도의 입찰시장 구조 바꾸자” 기염

    옥외광고 매체대행 사업을 목적으로 한 첫 협동조합인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이 첫 사업설명회를 갖고 몸집 키우기에 본격 착수했다. 협동조합은 지난 2월 26일 서울 잠실 광고문화회관 대회의장에서 사업설명회를 갖고 조합원 가입 확충에 나섰다. 조합 관계자와 매체대행 업계 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는 류대우 이사장의 인사말과 임내락 옥외광고미디어협회 회장의 협동조합 관련 제언, 초청강사인 정운관 협동조합 운영전문가의 협동조합에 대한 강의, 이용규 애드팬 대표이사의 미디어협동조합 개관 및 향후의 사업에 대한 설명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인풍 회장으로 옥외광고미디어협회 회장을 역임한 류대우 초대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기업과 언론사가 각종 입찰에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국내 옥외광고 대행업은 매우 위태로운 기로에 서있다”면서 “공공기관 등이 주도하는 각종 옥외광고 매체 입찰시장이 대형화되어 자본력과 조직력이 상대적으로 영세한 전통 옥외광고전문회사로서는 참여할 수 있는 문이 완전히 폐쇄되어 그저 그림의 떡일 뿐”이라고 작금의 옥외광고 시장 환경을 진단했다.

    류 이사장은 이어 “같은 산업에 종사해온 우리 옥외광고 업계가 함께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며 같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깊은 고민을 거듭했다”면서 “그러한 고민끝에 대기업과 언론사의 거대한 자본력과 조직력에 맞설 수 있음은 물론 옛적 향약과 두레처럼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협동조합을 결성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됐다”고 협동조합 결성의 취지를 설명했다.

    류 이사장은 또한 “옥외광고미디어협회 회원들과 의논을 거듭하여 협동조합을 결성하게 되었고 기왕이면 업계의 많은 분들이 동참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시냇물이 모여 함께 바다로 흘러가는 강물처럼 조합에 가입해서 나중에 누리게 될 결실을 함께 누려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언에 나선 임내락 옥외광고미디어협회 회장은 협동조합이 결성되기까지의 발자취 및 협회와 협동조합간의 관계, 협동조합의 향후 운영에 대한 협회 차원의 지원 방침 등을 설명했다. 협동조합 및 향후의 사업 구상 설명에 나선 이용규 애드팬 대표는 “앞으로 협동조합은 독자적인 매체를 개발 및 운영하고 공공단체의 입찰에 참여하며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통해 매체를 확보하는 한편 조합원 소유 매체의 영업을 대행하는 등의 사업으로 조합원들을 위한 수익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설명회 시점의 협동조합 조합원이 44명이라고 밝혔는데 협동조합측은 설명회 직후 5명이 추가 가입해 3월 5일 현재 49명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좌당 100만원인 출자금의 경우 조합원들이 많게는 10구좌부터 1구좌까지 다양하게 출자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협동조합은 출자금에 비례해서 이익금을 배당하는 것은 주식회사와 같지만 출자금 규모에 상관없이 전체 조합원이 동등한 의결권을 행사하고 1명이 출자할 수 있는 출자금의 총액이 전체 출자금의 30% 이내로 제한되는 것은 주식회사와 다른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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