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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05호 l 2019년 02월 08일 l 조회수:557
    “사다리 퇴출은 작업 하지 말라는 것”… 래핑광고업계 격앙

    비계 사용 어려운 공간 많고 설치 및 운반도 어려워
    10분 작업이 반나절 걸릴 수도… 비용 수 배로 증가 부담

    정부의 사다리 작업 금지 방침에 래핑광고업계가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나치게 현실성이 없는 조치라는 점에서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올해부터 사다리 위에서의 작업을 전면 금지했다. 고용부는 2019년 1월 1일부터 모든 사업장에서 사다리를 작업발판으로 이용하다 적발될 경우 의법조치를 병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SP투데이 제404호 ‘사다리 작업하면 처벌 받는다’ 참조>

    현재 이 조치에 대해 가장 난감함을 토로하고 있는 사람들은 래핑광고 작업자들이다. 래핑작업의 경우 그동안 사다리는 필수적인 장비였다. 대형 래핑의 경우 크레인 차량을 이용하지만, 차량이 들어갈 공간이 나오지 않거나 적은 면적의 작업에서 사다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래핑 시공 전문가 현인재씨는 “래핑광고에서 작업환경이 좋은 곳은 크레인을 사용하는데, 크레인을 사용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사다리를 이용해 작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작업 현장에서 사다리를 퇴출시키면서 비계를 이용하라는 지침을 내렸으나 업계는 비계가 래핑 광고에서 작업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는 장비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그림애드 박광열 대표는 “래핑 광고업자들에게 사다리를 사용하지 말라는 것은 사실 작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정부 방침이니 따라야 하긴 하지만 현실성이 없는 탁상정책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간 디자인 전문업체 이노버디자인그룹의 김명광 실장 또한 “건설 분야의 경우 작업시간이 길고 한 자리에서 진행되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비계의 효율과 안전성이 높지만 래핑광고 작업과 같은 실내외 디자인 작업은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는데다 작업 공간이 좁은 경우가 많아 사용이 어렵다”고 밝혔다.

    업계가 말하는 비계의 문제점은 우선 작업 시간이다. 작업자의 실력에 따라 다르지만 소규모 매장의 윈도래핑 등의 작업은 1시간 이내로 아주 빠르게 끝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계를 사용하게 되면 펼치고 조립하는 시간과 이를 운반하는 시간, 다시 분리해서 정리하는 시간 등 원래의 작업시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높이를 조절하는 것도 사다리는 조금 더 길게 늘리기만 하면 되지만 비계는 한 층을 더 조립해 올려야 하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다. 비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운반과 조립 등을 위해 최소 두 명의 작업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도 문제다. 주차된 차에서 가까운 곳에서 바로 작업이 가능할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지만 지하철역 래핑작업과 같이 운반거리가 길 경우에는 무겁고 부피가 큰 비계를 싸들고 이동하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다.

    박광열 대표는 “현장에 따라 다르지만 사다리를 사용하지 못하면 10분이면 끝날 작업이 반나절씩 걸릴 수도 있다”며 “갑작스러운 정책으로 인해 늘어나는 비용과 시간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지 큰 고민거리”라고 말했다. 가장 큰 문제는 노면이 기울어진 장소와 같이 비계 사용 자체가 불가능한 공간에서의 작업이다. 일례로 지하철역이나 지하상가의 계단 벽면 래핑작업은 계단 위에 사다리를 고정시켜 놓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 비계의 경우 좁은 계단 위에 고정시키는게 매우 까다롭다. 그래서 무리하게 비계를 사용하는게 사다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이번 조치에 따라 업계는 기존 비계를 구입하기보다는 각자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비계를 제작해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많다. 현재의 비계로서는 작업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에서다.

    김명광 실장은 “노면이 좁거나 기울어진 경우에 사다리는 접지 면적이 좁기 때문에 누군가가 확실하게 잡아 주기만 하면, 큰 문제 없이 작업 가능하다”며 “하지만 비계는 바닥이 수평이 맞지 않거나 바닥의 4점이 제대로 지탱되지 않으면 오히려 넘어가기 십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비계보다 사다리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더 높은 공간에서의 작업에 대해서는 사다리 자체를 못 쓰게 하는 것보다 사다리 작업의 안전성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주는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게시판에 글을 올린 한 작업자는 “사다리에서의 추락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은 맞지만 사고 유형을 보면 4~5m의 A형사다리 최상단을 밟고 작업하다 균형을 잃어 추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무조건 사용을 금지하는 것보다 3m 이하 사용 또는 전도 방지 지지대 부착 등 안전 규칙을 의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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