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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현택 l 제402호 l 2018년 12월 24일 l 조회수:213
    런던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디지털 스크린으로 업그레이드

    2019년 10월까지 LCD 패널로 전면 교체

    레이터 벽에 설치되어 있던 기존의 디지털 스크린들이 일제히 디지털 스크린으로 업그레이드된다. 현재 운영중인 광고매체들은 과거 포스터 형태의 광고매체를 단순 교체한 형태의 디지털로 운영돼 왔다. 즉 포스터 프레임은 그대로 두고 가운데 포스터만 디지털 스크린으로 변경된 상태였는데 명실상부한 디지털 스크린으로 거듭나게 된 것. 런던 지하철 전체의 광고매체를 운영하고 있는 익스테리언 미디어(Exterion Media)는 최근 기존 디지털 스크린을 통합된 LCD 패널 스타일의 디지털 스크린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현재는 런던 최중심가 피카딜리 서커스역(Piccadilly Circus Station)에만 변경된 디지털 스크린이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다. 익스테리언 미디어는 2019년 10월까지 총 16개 지하철 역사를 대상으로 LCD 패널을 사용한 디지털 스크린으로 설치 완료하겠다고 발표했다. 광고주 입장에서 볼 때 새로 설치될 디지털 스크린은 기존 포스터 형태에 비하여 규격 및 임팩트 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디지털 스크린이 운영되는 현장은 유튜브에서 <Digital Ribbon @theSquare(https://youtu.be/Gx3DQkKi1aI)>을 검색하여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홈리스족들에게 쉘터를 안내해 주는 디지털 스크린 운영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Stockholm) 시당국은 교회 및 자선단체들과 합동으로 기온이 섭씨 영하 7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문을 여는 비상용 쉘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비상용 쉘터는 겨울철 약 2개월간 집이 없어 떠도는 소위 홈리스(homeless)족들을 위한 임시 거처로 운영된다. 이 자선사업에 글로벌 옥외광고 기업 클리어채널이 동참해 눈길을 끈다. 이 회사가 스톡홀름 시내 곳곳에 설치한 53개의 디지털 스크린은 주변 기온이 영하 7도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감지하면 홈리스족에게 가장 가까운 쉘터의 위치와 거리 그리고 쉘터 운영시간을 안내해 준다.

    클리어채널 측은 스톡홀름에서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다른 유럽 도시들의 유사한 자선사업에도 적극 동참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클리어채널 북유럽 총괄 부사장인 올라 클링겐보르그(Ola Klingenborg)는 “우리 회사의 옥외광고물들은 사람들이 밀집한 지역에 설치되어 있다. 또한 디지털 옥외광고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는 시당국과 시민들에게 기여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 사회에서 진정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홈리스족에게 쉘터를 안내하는 클리어채널의 디지털 스크린은 스웨덴어와 영어로 운영되고 있다. 홈리스족에게 가까운 쉘터를 안내하는 클리어채널의 디지털 스크린이 운영되는 현장은 유튜브에서 <CC OOHproject Homeless EN Odenplan (https://youtu.be/Ai5PhShB6xQ)>을 검색하여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스마트시티의 기획 및 개발에 있어서 이미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과 네덜란드에서는 미아를 찾는데 디지털 스크린이 활용되고 있으며 기타 유럽 도시에서는 실시간 교통상황과 날씨 그리고 대기오염 정보를 알려주며 무상 와이파이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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