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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400호 l 2018년 11월 26일 l 조회수:81
    대전 버스광고, 특혜 의혹으로 연일 ‘시끌’

    버스조합, 계약기간중 납입료 대폭 깎아준 게 단초
    새 사업권 입찰시 응찰장벽 높여 ‘특정업체 봐주기’ 의혹 증폭

    대전이 시내버스 광고사업 특혜 의혹으로 연일 시끄럽다. 지역 언론에 버스조합이 계약기간중 사업자의 납입료를 대폭 감액해준데 대한 의혹 제기 기사가 자주 보도되고 국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때도 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에는 새 광고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의 응찰 장벽을 대폭 높여 특정 사업자를 봐주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추가됐다. 대전지역 일부 언론의 보도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상황 등을 종합하면 대전 버스광고를 둘러싸고 그동안 대전버스조합과 광고사업자, 감독기관인 대전시가 취해오고 있는 일련의 과정은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한둘이 아니다.

    대전의 옥외광고업체 D사는 지난 2012년 12월 사상 첫 공개경쟁 입찰로 진행된 대전 버스광고사업권 입찰 때 납입료 44억 4,000만원을 써내 낙찰을 받았다. 당시엔 담합설이 파다했고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가는 일들이 연달아 발생했다. 3년 후인 2015년 12월 새 사업권 입찰 때 D사는 직전 낙찰가의 배가 훨씬 넘는 100억 100만원의 납입료를 써내 사업권을 수성했다. 이번에는 담합했던 업체와의 관계가 나빠져 경쟁입찰을 의식, 과도한 베팅을 했다는 설이 파다했다. 그런데 대전버스조합은 2016년 7월 계약변경을 통해 약 24억원의 납입료를 깎아줬다. 명분은 공익광고 25%를 게첨하는 것. 당초 10%로 돼 있던 것을 25%로 늘렸다. 납입료 축소에 따른 특혜 의혹이 제기되는 등 파문이 일자 버스운송 감독기관인 대전시가 버스광고 전수조사에 나서 공익광고 자리에 상업광고가 붙어있는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 하지만 대전시의 버스조합에 대한 조치나 버스조합의 사업자에 대한 조치가 없어 의혹이 커졌다. 이런 와중에 의혹을 결정적으로 부풀리는 일이 또 발생했다.

    대전버스조합은 지난 11월 19일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에 새 광고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그런데 입찰참가 문턱이 장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높아 또다른 의혹을 사고 있다. 대전에 본점을 둔 업력 3년 이상 사업자로 최근 3년간 자본금 2억원 이상에 3년간 ‘옥외광고 매출’ 30억원 이상인 업체로 참가 자격을 제한했다. 직전 입찰때의 매출액 기준은 1년간 ‘광고매출’ 5억원 이상이었다. 이들 조건을 충족시키는 대전지역 옥외광고 업체가 과연 몇이나 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면서 특정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맞춤형 조건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대전 버스광고 의혹은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됐다.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 국감에서 안상수 의원(자유한국당)은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납입료 감액 문제, 공익광고 누락 문제 등을 추궁하고 광고계약서와 입출금내역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제 대전 버스광고를 둘러싼 당장의 관심사는 과연 응찰업체가 얼마나 나올지, D사가 사업권을 재확보할 수 있을지, 입찰 결과에서도 의혹이 부풀어질지에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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