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09.17 PM1:28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조명/LED
    홈 > 뉴스 > 조명/LED
    신한중 l 제388호 l 2018년 05월 14일 l 조회수:309
    전세계가 지켜본 남북정상회담, 미디어파사드 어떻게 만들어졌나

    기획사 ‘닷밀’이 진행… 11일 만에 완성된 ‘하나의 봄’
    프로젝션 매핑을 위한 건물 가이드 확보작업이 가장 큰 난관

    국내 기업이 진행한 한 미디어파사드쇼가 전세계를 감동시켰다. 이 미디어파사드쇼의 이름은 ‘하나의 봄’. 바로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치러진 남북정상회담의 피날레를 장식한 작품이다. 피아니스트의 아리랑 선율에 맞춰 판문점 평화의집 외벽에 '청사초롱'이 나타났다가, 한국 전통 건축물이 등장하고, 그곳에서 아름다운 봄꽃이 흩날렸다. 이후 한반도에 철조망이 쳐지면서 분단의 현실을 보여주는 듯한 삭막한 모습이 나타났다. 그런데 어디선가 나비들이 하나둘 날아와 철조망에 앉으면서 삭막했던 공간은 밝은 빛으로 차오르고 한반도에는 다시 한번 '하나의 봄'이 찾아온다. 분단의 벽을 잠시나마 무너뜨린 듯 감동적이었던 제 3차 남북정상회담의 마지막에 등장한 미디어파사드쇼 '하나의 봄'이 연출한 장면들이다. 평화의 집을 스크린으로 구현된 아름다운 입체영상은 남북 주요 인사들은 물론, TV로 이를 지켜본 전세계인들까지 감동시켰다.

    이 미디어파사드쇼를 진행한 업체의 이름은 바로‘닷밀’. 2012년 설립된 혼합현실(MR·Mixed reality) 콘텐츠 제작사다. 일반은 물론, 옥외광고업계에서도 낫선 이름이지만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광주 유니버시아드' 개회식, 뉴욕에서 진행된 '갤럭시 S7' '갤럭시 S8' 언팩 행사 미디어쇼 등 굵직한 미디어파사드 행사를 성공시킨 업체다. 이 회사는 정상회담을 불과 보름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연락을 받고, 총력을 다해 이번 작품을 만들어 냈다. 닷밀측에 따르면 행사의 준비기간은 총 11일, 그중에서 미디어파사드쇼의 근간인 프로젝션 매핑작업을 진행하는데 쓴 시간은 불과 5일이었다. 음악과 스토리 개발 등을 함께 고려할 때 매우 촉박한 시간이었지만, 단기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노하우에 있어 남다른 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자부한다.

    닷밀 관계자는 “현장 답사에서부터 음악 및 영상 제작, 하드웨어 설치까지 아주 촉박하고 제한된 조건에서 진행했지만, 그동안의 노하우와 전문가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행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작업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으로 닷밀측은 짧은시간 동안 프로젝션 매핑 대상 건물의 가이드를 확보하는 것을 꼽았다. 가이드 작업은 건축물 벽면 위로 이미지를 투사하기 위한 작업 구역을 설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다. 영상 코덱과 빔 프로젝터 설치 위치, 적합한 렌즈 선택 등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이 이 가이드 작업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작업으로 꼽힌다.

    이 관계자는 “프로젝션 매핑 기술로 미디어 파사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실제 투사 영역의 프레임을 확정하기 위해 구조물의 가이드를 따는 기술적인 작업이 가장 어려운데, 가이드가 틀어져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전체 작업물을 처음부터 다시 수정하고 제작해하기 때문”이라며 “특히 판문점 평화의 집은 건물 양 옆에 나무가 서있고 현관이 돌출된 형태라 영상 제작에 더 애를 먹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의 노력이 남북정상회담의 훈훈한 분위기에 일조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아주 행복한 경험이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작업들을 해 갈 것”이라고 자부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언론재단의 정부·공공…
  • 옥외광고 업계의 2018 상반…
  • 광고주·건물주·토지주 ‘…
  • “야립 광고물의 지방재정…
  • 옥외광고 Creative- <34…
  • 해.외.동.향
  • 서울 지하철 광고판, ‘의…
  • 입찰ː소식
  • 칸이 뽑은 2018년 최고의 …
  • 삼성, 페루에 중남미 최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