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12.13 PM7:24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삦쇅留ㅼ껜/뻾
    홈 > 뉴스 > 삦쇅留ㅼ껜/뻾
    신한중 l 제386호 l 2018년 04월 09일 l 조회수:401
    옥외광고 Creative - <28> 게임광고


    게임이 된 현실, 현실이 된 게임

    게임 캐릭터를 현실로 소환하는 특별한 옥외광고물들

    국내 산업 분야 중 연간 매출액 10조원, 지난 10년 내 연간 수출액 증가율은 매년 20~30%를 기록하는 고성장 분야가 있다. 무엇일까? 바로 게임산업이다.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을 중심으로 게임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게임회사들도 이제 광고시장에선 나름 '큰 손' 대우를 받는 주요 클라이언트가 됐다. 비단 국내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게임산업계가 광고에 투자하는 비용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다만 산업 특성상 온라인과 모바일에 편중된 광고경향으로 인해 임팩트 있는 옥외광고 사례는 잘 나타나지 않는 편이었다. 게임업계가 사용하는 높은 광고비용에 비해 옥외광고 집행이 적은 것은 지속적인 노출로 대세감과 인지도 제고에 특화돼 있는 옥외광고의 장점보다는 단기 프로모션에 최적화된 온라인 광고가 게임홍보에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서다.

    게임은 현재 그 어떤 비즈니스 분야와 비교해도 경쟁이 매우 치열한 레드오션인데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도 짧다. 게임에 대한 평가는 물론이고 한 소비자가 게임을 인스톨했다가 언인스톨하는 수치에까지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계 담당자로선 단기간에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모션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것. 또한 게임 업계 종사자들은 IT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된 업종 출신들이 많아서 구체적인 수치와 데이터를 추산할 수 있는 광고매체를 선호하는 경향도 옥외광고 빈도가 적은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최근에는 게임회사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기존과 차별화된 마케팅에 대한 요구로 인해 옥외광고 집행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 이런 게임업계의 옥외광고 마케팅은 ‘클래시 오브 클랜’의 대규모 옥외광고 집행에서 비롯됐는데, 이후 경쟁사들도 유사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거리의 광고판에서도 게임 광고를 종종 볼 수 있게 됐다. 다만 국내의 경우, 게임이라는 흥미로운 산업 성격에 비해 아주 크리에이티브한 옥외광고사례가 잘 나타나지 않고 있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애매모호한 기금조성용 야…
  • OOH광고학회와 옥외광고센…
  • 광고자유구역 3번째 광고매…
  • “광고도 문화예술… 스트…
  • 비츠로그룹, 옥외광고 블랙…
  • 재벌그룹 독과점 사업으로 …
  • 합법과 불법 사이… 광고대…
  • 4차 기금조성용 야립광고 …
  • 정부광고 대행권 언론재단 …
  • 업계 NEW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