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04.16 PM11:56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홈 > 뉴스 >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이석민 l 제378호 l 2017년 12월 11일 l 조회수:167
    실사출력업계의 경쟁력은 이제 ‘작업 공간’

    우수 장비 도입 위해, 업체들 넓은 공장으로 속속 이전
    UV프린터+디지털평판커팅기 구입 잇따라

    최근 실사출력업계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인건비와 임대료 등은 계속 상승하지만 출력물의 납품 단가는 크게 떨어지면서 기업 이윤이 낮아지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결국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위기감을 체감하고 실사출력업체들이 변화의 물결을 받아들이고 있다. 변화의 물결 중에 가장 눈에 띠는 특이점은 바로 ‘작업 공간’의 변화다. 작업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출력물 생산에 가장 중요한 우수한 장비 도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업체들의 ‘공간’ 투자
    마포구 서교동(홍대역 인근)에 위치했던 디자인하이가 최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226-7번지로 이전했다. 기존의 공장이 홍대역 인근이라 지리적 이점이 높았지만 공간 활용도의 빈약으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디자인하이는 최근 준드 디지털평판커팅기를 도입하고, 추가로 'JHF F3700 UV 평판 프린터'도 들여 놓을 예정이다. 이 회사 안정수 실장은 “홍대역에서 단골도 많이 만들었고, 오랜 기간 정도 들었는데, 실사출력업계의 변화에 편승하려면 좋은 장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장비를 들여 놓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곳을 물색하다가 이곳으로 자리를 옮겼다”라고 밝혔다.

    인천시에 위치한 홍애드는 공간 재배치를 위해 손발이 바쁘다. 입주해 있는 공장 빌딩 중 3층과 4층을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는 UV출력과 커팅, 수성 출력과 재단, 사무실 등이 뒤섞여 있다. 이같은 상황을 정리하고, 제대로 된 공간 활용을 위해 공간 재배치를 시도하고 있는 것. 4층 공간은 디자인 사무실과 평판 UV 출력, 커팅 공간으로만 사용하고, 3층엔 오로지 수성 출력과 재단을 하는 공간으로 재구성 중이다. 홍애드는 현재 준드 디지털평판커팅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조만간 1대를 추가로 더 들여놓을 예정이다. 내년 봄부터 포멕스와 아크릴 등 평판 경질 출력 물량을 더 늘릴 계획이기 때문이다. UV프린터로 소재에 직접 출력을 하고 디지털평판커팅기로 바로 커팅하는 작업 동선을 구상하고 있다.
    리버플러스도 지난 여름 공장을 확장 이전했다. 이유는 앞서 소개한 업체들과 비슷하다. 이 회사 어강 대표는 “디지털평판커팅기를 도입하기 위해 최근 공장을 넓은 곳으로 이전했다”라며 “그만큼 이 장비의 활용도가 리버플러스엔 꼭 필요했기 때문에 이사까지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리버플러스는 대형 마트, 프랜차이즈, 화장품 매장 등에 공급하는 POP물 제작이 많다. 리버플러스는 딜리 'FB2513 UV 평판프린터'도 주문해 놓은 상황이다.

    서울 충무로에 위치한 실사출력업체인 인큐브도 올해 봄 공장을 이사했는데, 100m도 되지 않는 맞은 편 빌딩의 2층으로 이전했다. 이전 비용이 만만치 않았지만 회사 성장을 위해선 디지털평판커팅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확신으로 이사를 결정했다. 이 회사 박헌진 대표는 “장비 구입과 이사 비용 등으로 큰 부담이 됐지만 좋은 장비를 도입하기 위해선 공간이 필요했기에 이전을 감행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자동화 장비는 이제 필수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외광고물 제작 장비·소…
  • 해외동향-Overseas trend
  • 행안부, 불법 주파수·야립…
  • 배너와 입간판을 하나로!
  • 16억원 들인 송도국제교 거…
  • 옥외광고업계가 알아둬야 …
  • LED조명, 오는 4월부터 지…
  • ‘이제 파사드가 경쟁력’…
  • ‘서울 지하철역 광고, 어…
  • ‘옥외광고신문 밀약’ 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