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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취재팀 l 제377호 l 2017년 11월 27일 l 조회수:144
    옥외광고센터 주최 컨퍼런스, 또 특정업체 홍보무대 변질

    디지털 광고와 거리 먼 버스광고 효과측정방법이 메인 주제
    3개 업체 제품·시스템 집중 소개… 컨퍼런스인데 토의는 없어

    지난 8월 일부 특정 업체들에게 실정법을 위반한 불법광고 집행사례들을 홍보하도록 멍석을 깔아줘 호된 비판과 비난을 샀던 옥외광고센터(센터장 김현)가 또다시 컨퍼런스라는 이름으로 특정 업체들을 위한 홍보무대를 꾸며줬다. 센터는 지난 11월 16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2017 디지털사이니지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그런데 4개의 발표 가운데 3개가 특정 업체의 제품이나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소개하는 무대였고 개중에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거의 무관한 발표도 있어 참석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첫 발표자로 나선 CJ파워캐스트의 이혜승 국장은 ‘OMI 시스템 방법론과 활용’에 대해 발표를 했다. OMI란 CJ파워캐스트가 자체 개발한 자사의 광고효과 측정 프로그램에 붙인 이름으로 ‘OOH Media Index’의 머리글자 모음이다. 발표 제목이 시사하듯 이 국장은 자사의 버스광고 효과 측정을 중심으로 해서 20분 이상 아주 상세히 프로그램 소개 및 설명을 했다. 버스광고는 디지털 사이니지와는 무관한 가장 전통적인 옥외광고 방식의 하나다. 때문에 효과 측정 역시 ‘디지털 사이니지’ 컨퍼런스의 메인 주제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로플랫이라는 업체의 정용웅 이사는 두 번째 발표를 했다. 제목은 ‘모바일 위치 인식 기술의 진화와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 방안’이었는데 발표내용 거의 전부가 핸드폰 위치추적을 통해 사람의 이동양태를 분석하는 자사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소개였다. 다른 방식이나 사례는 소개되지 않았다.

    세 번째는 지스마트글로벌의 신수철이사가 ‘신소재를 활용한 도시의 디지털 캔버스’를 주제로 발표했다. 지스마트글로벌은 LED를 내장해 동영상 표출이 가능한 유리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다. 신이사의 발표도 자사의 유리 제품과 이를 이용한 동영상 연출 사례를 소개하고 설명하는 것이 전부였다. 자사 외의 다른 신소재나 동영상 연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

    3개 업체 임직원들의 발표가 끝난뒤 마지막으로 센터 직원 출신으로 센터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행사의 단골 강사인 신일기 인천가톨릭대 교수가 나서 발표를 했다. 행사는 발표 및 청중과의 간단한 질의응답 후 끝났다. 타이틀이 컨퍼런스였지만 토의는 없었다. 거의 일반화되다시피 한 지정토론조차 없었다. 청중도 코사인 행사기간이었지만 주최측을 제외하고는 업계 관계자들이 거의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주최측인 옥외광고센터에서는 김현 센터장은 물론이고 팀장급 간부들은 전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차장급 직원이 센터를 대표해서 무대에 올라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했다. 업계의 한 참석자는 앞서 두 발표자의 발표가 끝나고 휴식시간이 되자 “우리가 들을만한 내용이 전혀 아닌 것같다”며 자료집을 챙겨들고 자리를 떴다.

    특별취재팀[ⓒ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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