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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375호 l 2017년 10월 30일 l 조회수:54
    편의점 LED 담배 광고판 확 줄어든다… 관련 업체들 ‘긴장’

    기재부, ‘담배사업법 시행령’ 개정 예고… 담배 광고판 축소키로
    편의점 업계 광고수익 사라져 ‘울상’… POP 제조업체들도 타격 불가피

    빠르면 내년 초부터 편의점 및 마켓 내 담배 광고물들이 대폭 축소되고, 해당 광고물에는 LED조명의 적용도 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는 유통점 내 LED 담배 광고판과 계산대 위에 놓인 담배 모형 등의 판촉용 POP의 설치를 규재하는 내용을 담은 ‘담배사업법 시행령’을 내년 상반기 중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이 마련되면 담배 제조사들은 물론, 해당 매체를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운영기업과  담배 광고용 LED POP 등을 제조·납품하는 LED라이트패널 제조업체들에게까지도 적잖은 타격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소매점 내부에 게시판 포스터 스티커 등 담배 광고물을 종류별로 하나씩만 설치하도록 하고, 광고물 크기 상한 기준도 별도로 정할 방침이다. 또 담배 광고물에는 LED 등 조명 설치도 금지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이 편의점 등에서 담배 광고에 노출되면 흡연자가 될 확률이 거의 두 배가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비흡연 성인들에게도 흡연 욕구를 덜 불러일으키도록 소매점 광고물을 규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지난 2014년 정부가 금연 종합대책을 발표했을 당시 이미 포함됐던 부분이지만, 그간 편의점 업계 등의 거센 반발로 인해 개정이 지연돼 왔다. 판매점 내의 담배광고가 금지될 경우, 편의점 운영 기업들은 연간 수백억원에 이르는 광고 수입이 사라지게 된다. 현재 편의점 운영기업들은 KT&G 및 해외 담배제조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시설 유지비’ 명목으로 일종의 광고비를 받고 있다. 담배 제조사들의 제품 뿐 아니라 관련 LED 광고판·담배모형 등을 진열하는 대가다. 편의점 운영기업들은 이렇게 받은 광고비를 개별 편의점과 보통 35대 65 정도의 비율로 나눈다.
     
    편의점 규모 등에 따라 다르지만, 한 편의점이 보통 본사(운영기업)로부터 한 달에 받는 담배 관련 시설 유지비, 이른바 광고비 규모는 30만~50만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점포당 평균 40만원으로 계산하면, 한 점포와 본사가 한 달에 나눠갖는 담배 광고수입 총액은 62만원 정도. 여기에 업계 상위 그룹의 지점 수(약 8천개)와 12(개월)를 곱하면 연간 해당 편의점 업체의 담배 광고수입 규모는 595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해당 광고물을 축소할 경우, 운영 본사는 물론 개별 편의점까지도 해당 수익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해당 광고물이 금지될 경우, 담배 회사에 판촉물을 납품하는 LED라이트패널 제조사 등 POP 제조업체들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 담배 판매점에게 일괄 공급되는 담배 판촉용 POP는 한번에 수천개에 이를 만큼 물량이 아주 많고, 교환주기도 빨라서 관련 제품 제조사들에게는 주요한 수입원 중 하나다. 일부 LED POP 제조업체들의 경우,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담배 광고용 POP 제조를 통해 발생시키고 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담배제조사, 판매점, 관련 상품 제조업체들까지 이번 시행령 개정에 긴밀한 촉각을 세우고 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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