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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민 l 제368호 l 2017년 07월 10일 l 조회수:52
    <해설> 인천공항 광고사업권 입찰에 담긴 의미와 시장 판도

    인천공항, 단일 입찰물량 기준으로 옥외광고 최대매체 지위 굳혀

    매체 통합, 매출액 제한, 공동수급 금지… 강자만을 위한 공기업 입찰
    옥외광고 전문업체들 배제되 대기업·중앙언론사들의 강세 뚜렷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이기는 해도 연간 매체사용료 426억원을 기록한 이번 입찰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은 단일 입찰물량 기준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옥외광고 매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최근 들어 이용객수 증가율을 반영한 동아일보의 매체사용료 납입액이 300억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추측이 나돌면서 서울 시내버스 외부광고와 기금조성용 야립광고, 인천공항 광고간 우열을 점치기 어렵다는 얘기가 많았다. 하지만 기금조성용 야립광고는 지난해 입찰 때 낙찰가가 크게 하락했고, 서울 시내버스 외부광고도 직전 입찰 때 낙찰가가 크게 하락해 현재 부가세를 포함한 연간 매체사용료가 300억원에 약간 못미친다. 국내 경기 및 광고시장의 전반적인 침체 여파로 다른 옥외광고 매체들의 사용료가 낮춰지던 추세와 달리 인천공항의 매체사용료는 수직 급상승했다. 두 여객터미널의 사업기간에 차이가 있지만 평균 사업기간을 최소 5년 6개월로 잡고 이 기간동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0%로 가정해도 인천공항측이 이번 입찰을 통해 벌어들이게 된 매체사용료 수입은 2,300억원대를 웃돈다. 물론 이러한 결과는 기존 사업자 동아일보의 독주 때문에 가능했다. 동아일보의 투찰가가 얼마나 높은지는 2위 업체인 CJ파워캐스트보다 77억원이나 더 많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사업기간 전체로 치면 400억원이 넘는다. 비율로도 22%나 많은 금액인데 대형 옥외광고 입찰에서 이 만큼 차이가 난 사례는 거의 없다. 직전 입찰인 2011년 입찰 때 서울신문이 2위 금액 189억원보다 14%나 많은 216억원을 써내 낙찰을 받은 바 있지만 서울신문은 결국 계약보증금을 손해보면서 계약을 포기했다. 당시 서울신문의 계약 포기는 옥외광고 역사에서 가장 현명했던 선택의 하나로 꼽힌다. 이번 입찰이 던져주는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공기업에 의한 강자만을 위한 입찰이었다는 점이다. 발주처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옥외광고 매체사업 권리를 파는 이번 입찰을 통해 톡톡히 재미를 보게 됐지만 옥외광고 매체 사업이 주업인 옥외광고 업계로부터는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의 기존 사업기간이 거의 1년이나 남았음에도 이를 오는 10월쯤 오픈할 예정인 제2여객터미널과 묶어 통합 입찰에 부쳤다. 또한 3년 평균 매출액이 200억원 이상인 업체로 입찰 참가 자격을 제한하는 한편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공동수급도 허용하지 않았다. 사업은 옥외광고 사업이지만 이를 감당할만한 옥외광고 전문 사업체를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임을 감안하면 인천공항측의 이번 입찰은 영세 중소 옥외광고 사업자들을 사실상 원천 배제시킨 강자들만을 위한 입찰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결과 입찰 양상이 옥외광고 전문업체들은 거의 배제된채 재벌그룹 계열 대기업 1곳과 중앙언론사 2곳, 옥외광고 전문업체 1곳의 4자 경쟁으로 나타났다. 직전 입찰 때 전홍, 인풍, 유진메트로컴, 아이피데코 등 전문 옥외광고 업체들이 다수 참여했던 것과 대비된다. 또한 업계의 대표주자격으로 불리는 전홍이 4개 응찰업체중 최저 금액으로 4위를 한 사실은 향후의 옥외광고 시장 판도 전개와 관련해 옥외광고 업계에 무겁고도 엄중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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