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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368호 l 2017년 07월 10일 l 조회수:56
    광고자유표시구역, 4번째 매체는 ‘현대백화점 전광판’

    현대백화점그룹, 지난 6월 29일까지 입찰 참가기업 모집
    무역센터점 정면과 측면에 대형 LED전광판 2기 설치 운영

    강남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의 4번째 매체 입찰이 실시됐다. 현재백화점그룹은 지난 6월 26일 무역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LED 옥외광고판 구축 및 운영 사업자 선정’ 입찰 공고를 올리고, 같은 달 29일까지 입찰 참가기업을 모집했다. 이번에 나온 매체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외부 정면 및 측면에 각 1기씩 설치되는 대형 LED전광판 매체다. 앞서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백화점 동측 외벽에 설치되는 미디어 월은 아파트 10층 높이와 맞먹는 길이 45m, 폭 22m이며, 정문에는 길이 15m, 폭 27m의 미디어 월이 설치된다. 현대백화점측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이번 입찰은 3개 이하의 공동수급(컨소시엄) 형태로만 참여 가능하며, 컨소시엄에는 반드시 옥외광고 관련법에 따라 옥외광고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업체가 포함돼 있어야 한다. 또한 최근 3년 내 LED옥외광고판을 제조, 구축 또는 납품한 실적이 있는 업체도 컨소시엄에 포함돼야 한다.

    7월 4일 열린 현장설명회에는 최근 3년간의 제무제표와 신용평가표, 옥외공간에서의 디지털사이니지 운영실적 등 제출서류를 포함한 입찰 참가신청서 제출 사업자 중 그룹이 평가한 사업자들을 불러서 현장설명회를 실시했다. 하지만 현장 설명회는 물론, 입찰 관련 일정 대부분을 외부에 비공개로 진행했기 때문에 입찰 일자와 사업자 선정 방식은 물론, 사업의 운영 형태 등 대부분의 입찰 관련 정보는 관계자 외에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회사측은 앞서 이번 LED전광판 사업에 약 100억원을 투자할 것이라는 내용을 밝힌 바 있는 만큼, 기부체납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전 매체들(광고자유구역 내)과는 다른 내용의 입찰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지만 역시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백화점 상생경영팀 관계자는 “이번 입찰에 대해서는 공고에 올린 것 외에 현장설명회 장소 및 일정 등 아무 것도 외부에 알려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이번 미디어 월 설치는 현대면세점이 관세청에 제출한 특허신청서에 담겨 있는 '6대 강남지역 관광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이기도 하다. 현대면세점은 앞서 코엑스 일대의 관광 인프라 및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3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는 100억원을 미디어 월 설치에 사용한다는 계획이 들어있기도 하다. 미디어 월 설치 외에도 1000㎡(303평) 규모의 강남돌 테마파크 조성과 한류 스타거리 확장(1.08km→2.9km), 한류스타 슈퍼콘서트(가칭) 개최, 강남 투어 프로그램 개발 등도 계획돼 있다. 현대면세점측은 초대형 미디어 월이 완성되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국내 주요 관광명소와 한류스타 소개 영상, 훈민정음이나 한글을 모티브로 한 미디어 아트 등을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조선시대 물시계인 자격루를 모티브로 한 알람시계를 만들어 매 정시마다 시간을 표시한다는 계획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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