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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현택 l 제368호 l 2017년 07월 10일 l 조회수:35
    지오패스, 소구대상 중심의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 구축

    “옥외광고 매체기획 및 구매가 수월해질 서비스 플랫폼 설계해”


    ▲지오패스의 고객사는 어디인가?
    - 지오패스는 비영리 조직으로서 대부분 옥외광고 매체사, 광고대행사 및 광고주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옥외광고물에 대한 효과 측정은 다양한 방법론에 따라 이루어졌다. 소위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대비하여 통일된 효과 측정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과제였다. 따라서 우리는 옥외광고 업계 전체가 수긍할 수 있도록 독립적이고 통일된 측정 모델을 만든다면 옥외광고 또는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기획 및 구매가 수월해질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서비스 플랫폼을 설계했다.
    지오패스는 생생한 도달률(reach)과 빈도(frequency) 정보를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개발하는 시스템은 모바일 기기들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매체 측면에서 중복된 데이터가 나올 수 없다는 점이 장점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우리 조직의 회원사들이 개별 옥외광고 매체가 어떻게 그들이 지향하는 특정 소구대상에게 도달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정확한 메시지를 정확한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시간에 전달하도록 만드는 일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웹사이트를 보면 새로 개발된 시스템은 계절별, 일별 및 시간별로 소구대상이 매체에 반응하는 게 달라진다는 점을 보여주며 또한 특정 옥외광고 캠페인이 종료된 후 광고 메시지의 전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는데, 이러한 시스템은 언제 완성되는가?
    - 금년 중 중요한 부분은 모두 완성될 예정으로 있다. 지난 5월 초에는 현재 측정 대상에 포함된 4십만 개의 도로변 야립 매체에 대한 임프레션(impression)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계절별 및 시간별 탐색창(Seasonal and Hourly Explorer)이 베타버전으로 완성되어 발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본 플랫폼의 기능을 보다 확충하는 차원에서 스트리트리틱스(Streetlytics,
    www.streetlytics.com)와 협력하여 미국 내 누적 익명 소구대상에 대한 입체적 정보를 회원사들에게 제공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오패스에서 개발 중인 서비스 모델이 기존 TAB에서의 업무와 얼마나 중첩되는가?
    - 기존 TAB에서 사용한 ‘옥외 등급제(Out-of-Home Ratings)’는 지나치게 옥외매체 측면에 치중한 면이 컸다. 반면 지오패스는 소구대상 위치 측정에 기반을 둔다. 즉, 하루 일과 중 소비자들이 어떠한 경로를 따라서 이동하는지에 조사의 초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구축 중인 시스템은 빌보드 또는 가로시설물 매체라기보다는 미국 시민들이 미국 내에서 이동하는 패턴을 측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오패스에서는 조사대상자들의 개인정보를 어떻게 보호하는가?
    - 우리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우리와 협력하고 있는 인적 정보 수집사들과 함께 조사의 초기부터 끝까지 개인 식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지오패스가 비영리 조직으로서 어떻게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가?
    - 우리 회원사들은 매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다. 그로써 그들은 우리가 보유한 데이터에 모두 접속할 수 있다. 회원들이 납부한 회비는 우리 조직의 운영비를 충당하며 우리는 매 회계년도 말에 수익을 낼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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