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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363호 l 2017년 04월 25일 l 조회수:66
    LG그룹, ‘밀라노 디자인 위크’서 디지털사이니지 설치예술로 대상 수상

    55인치 양면형 OLED 사이니지 47기로 의자형 조형물 구축

    LG그룹이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 전시회인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미래의 감각(S.F_Sense of the Future)’을 주제로 한 디지털사이니지 설치 작품으로 ‘밀라노 디자인 어워드’ ‘대상(Winner)’을 수상했다.
    1961년부터 시작된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매년 4월 초 밀라노 시내 전역에서 열린다. 전자, IT, 자동차, 패션, 인테리어 등 글로벌 업체 2천여 곳 이상이 참가하고,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와 트렌드세터 등 40만여 명이 방문하는 대규모 전시회다.
    2011년부터는 전시 기간 중 저명 디자이너 및 디자인 전문 매체들의 심사를 거쳐 우수 전시를 시상하고 있는데, 대상을 받은 것은 국내 기업 중 LG가 처음이다. LG그룹이 출품한 ‘미래의 감각’은 일본의 세계적 디자이너 토쿠진 요시오카와 협업해 만든 것으로 십여대의 55인치 양면형 OLED 디지털사이니 47기를 이용해 17개의 의자를 만들었다. 작품부에는 LG하우시스의 인조대리석 하이막스를 설치해 올레드 사이니지의 빛을 돋보이게 했다. 작품 바닥부는 신소재인 인조대리석 하이막스를 설치해 올레드의 빛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관람객들이 ‘미래의 감각 의자’에 앉아보고, 기념사진도 촬영할 수 있는 참여형 전시인 점도 특징이다. 인간과 첨단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 이미지를 따뜻하고 아름다운 빛의 공간으로 표현했다는 게 LG전자측의 설명이다. 심사위원들은 LG의 ‘미래의 감각’ 전시에 대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개념적, 기술적, 감성적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노창호 LG전자 디자인센터장은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함께, 그 기술이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간 친화적인 모습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디자인 역량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측은 전시 종료 후 ‘미래의 감각 의자’ 중 일부를 서울 마곡지구에 조성 중인 융복합 R&D단지 ‘LG사이언스파크’에 전시할 예정이다.




    버려진 연탄재가 미디어 스크린으로 대변신!

    8m 규모 연탄재 더미에 프로제션 매핑으로 영상 띄어

    버려진 연탄재들이 아름다운 미디어아트를 송출하는 스크린으로 변신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문화 콘텐츠 기업 소셜코디는 오는 지난 4월 7일터 보름간 수암골 하늘정원에서 연탄재를 스크린으로 활용한 미디어 아트를 공연을 진행했다. 해당 기간 저녁 오후 8시부터 하루 3회가 진행된 이 미디어파사드 공연은, 수암골에 세워진 연탄재 아트를 스크린으로 사용해 진행됐다. 프로젝션 매핑을 통해 연탄재 한 장 한 장을 픽셀화한 미디어 아트를 선보인 것. 이 스크린에서는 봄을 맞아 꽃이 피는 모습, 무지개 등 자연의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과 수암골의 현재를 스케치한 영상이 송출됐다. 이번 미디어파사드는 림민 작가가 연탄재 작품을 활용해 약 8m의 미디어월을 만들고, 그 위에 3D 맵핑 영상을 입혔다. 낮에는 조형 예술로 밤이되면 미디어아트 스크린으로 사용되는 것. 재단 관계자는 “수암골의 현재와 과거, 그리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등 공존하기 어려운 가치들이 모여서 하나의 예술로 전환되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며 “수암골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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