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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취재팀 l 제362호 l 2017년 04월 10일 l 조회수:51
    옥외광고신문 미스터리- 꼬리무는 의혹들

    의결 생략, 사전계약 생략, 사후계약 은폐, 계약위반 묵인…

    신문 외주발간 문제는 처음부터 의혹 투성이였다. 신문이 나왔는데 어떻게 나온건지 협회 내부에 아는 사람이 없었다. 소문만 무성했다. 협회가 매호 1,500만원을 소상공인신문사에 주고 2만부를 납품받아 협회 돈으로 발송하기로 돼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임원들이 거세게 반대했는데 이용수 회장이 화를 내며 밀어붙였다는 증언도 잇따랐다. 신문 때문에 협회가 망할 거라는 우려가 커졌다. 이 회장은 계약내용 공개를 요구받고도 공개하지 않아 의혹을 키웠다. 협회 총회장은 매년 이 문제로 시끄러웠다. 공식 발언과 수군거림들에서는 의구심이 가득 풍겨났다. 이면에서는 이 회장과 소상공인신문사 사이에 비리 커넥션이 있을 거라는 말도 돌았다. 이 회장은 신문사에서 한 푼이라도 받았으면 회장직을 사퇴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도둑이 제발저려 엉겁결에 내뱉은 말이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감사실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상식선에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의 연속이었다. 신문 외주발간에 관한 대표적인 의문점 몇 가지를 정리해 본다..

    특별취재팀[ⓒ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총회나 이사회 의결 없는 기관지 발행 가능한가?
    이용수 회장은 14년 3월 4일 취임하고 4월 4일 첫 이사회를 소집했다. 이때 ‘분기별 회보 발행의 건’을 의안이 아닌 ‘보고사항’으로 보고했다.
    7월 30일자 3차 이사회때는 ‘회보발행(한국옥외광고신문) 업체 선정의 건’을 역시 보고사항으로 보고했다. 이 때는 소상공인신문사 정이훈 대표를 참석시켜 설명과 질의응답도 시켰다.

    그리고는 9월 15일 창간호가 발행됐다. 처음 보고했던 분기별 회보가 아닌 월간 회보였다. 이 때까지 총회는 물론이고 이사회에서조차 결의를 전제로 한 의안 상정은 없었다. 보고과정에서, 또는 사석에서 많은 임원들이 회보 발행에 반대와 우려를 표했지만 이 회장은 화를 내는 등 막무가내였다는 전언이 나돌았다. 일방적으로, 독단으로 밀어붙였다는 것이다. 법인 단체가 대외 배포를 목적으로 정기간행 기관지를 발행하는 것은 중차대한 문제다. 총회나 이사회 결의 없이 회장 전권으로 결정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책임과 부담,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특히 옥외광고협회는 이미 기관지 발행 문제로 숱한 우여곡절을 겪은 바 있어 회원들의 회보 발행에 대한 반감과 경계심이 아주 강하다.
    이 회장은 왜 신문 외주발간에 그토록 집착을 했을까.

    ■ 계약 없는 외주발행 어떻게 가능한가?
    창간호가 나오자 당연히 계약 내용에 관심이 쏠렸다.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외주 발간이 계약없이 이뤄질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약 내용은 철저히 베일에 가려졌다. 소문만 무성했다. SP투데이가 이 회장에게 확인을 요구했지만 이 회장은 거절했다. SP투데이는 소문을 근거로 기사화했다.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던 계약 내용은 2016년 3월 23일 정기총회장에서 일부가 베일을 벗는다. 감사실이 문제를 삼고 대의원들 질의가 이어지자 사회를 보던 이중교 총무재정 위원장이 일부를 발표하고 이해를 구했다. 그런데 “용역계약서가 2014년 10월 12일에 체결됐다”며 계약일자를 밝힌 것이 의혹을 키웠다. 계약 체결도 하기 전에 신문이 먼저 발행됐음이 증명됐기 때문이다.

    정기간행물의 창간호가 나오기까지에는 기획과 타당성 검토, 취재와 편집, 광고영업과 배포망 구축 등 적지않은 비용의 지출과 적어도 수개월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계약서 내용대로라면 소상공인신문사는 그러한 사전 준비 및 투자, 호당 3,000만원의 제작비가 투입되는 신문 발간을 계약서 작성도 없이 한 것이다. 이 회장과 소상공인신문사 정이훈 대표가 어떤 사이인지, 이들 사이에 어떤 약속이 오갔기에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인지 가늠이 어려운 부분이다. 때문에 이 계약서가 수정 조작된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협회가 호당 1,500만원씩을 주기로 했다는 SP투데이 보도에 회원들의 반감이 들끓자 제작비 지급 대신 광고료 전액을 소상공인신문사 몫으로 하는 방향으로 수정 작성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 정당한 계약이면 계약사실 왜 숨겼나?
    이 회장은 2015년 2월 25일 제25-6차 이사회에서 신문 외주발간 문제를 다시 공론화했다. 그 이전의 ‘보고사항’이 아닌 정식 안건으로 상정했다. 제13호 의안 ‘한국옥외광고신문 계약 체결의 건’이다. 이 회장은 소상공인신문사에서 제시한 안이라며 계약서에 포함될 조항 전체가 아닌 단 2개만을 추려 제시하고 선택과 결정을 주문했다. 이사회는 광고매출 3,000만원 이상 수익이 날 경우 절반씩 분배하되 계약기간을 7년으로 하는 A안과 계약기간을 5년으로 하되 협회 분배를 하지 않는 B안을 놓고 심의를 해서 A안으로 의결을 했다.

    그런데 이 이사회 당시 계약은 이미 4개월도 더 이전인 전년도 10월 12일자로 체결돼 있는 상태였다. 이사와 감사들은 그런 줄도 모르고 심의에 참여해서 선택을 하고 의결절차를 진행한 것이다. 이사회 의장이 이사회를 속임수로 진행하고 이사와 감사들을 기만한 것이다. 신문 외주 발간 사업에 무슨 흑막이 있기에 이런 해괴망칙한 일이 벌어진 것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

    ■ 당초 제시한 제작비 3배로 늘어난 까닭은?
    이 회장은 2014년 7월 30일 소집한 제25-3차 이사회에 보고사항 제6호로 ‘회보발행(한국옥외광고신문) 업체 선정의 건’을 보고했고 이 자리에 소상공인신문사 정이훈 대표를 참석시켰다. 당시 정 대표는 “월간 타블로이드판 40면 안팎 발행에 1,000만원에서 1,500만원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광고 들어오는 흐름을 보니까 1,000만원에서 1,500만원 정도는 충분히 될 것같으며 한국옥외광고센터나 기관에서도 광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공개된 계약서 내용에는 분배의 기준점이 되는 비용이 3,000만원으로 돼 있다. 당초 제시한 제작비용보다 최소 2배, 최대 3배로 부풀려져 계약이 체결된 것이다. 그에 따라 소상공인신문사는 부풀려진 만큼 분배 부담이 적어져 더 유리해졌고 반대로 협회는 불리해졌다. 외주 발간에서 협회는 ‘갑’의 위치다. 그런데 왜 이런 역전 현상이 일어난 것일까.

    ■ 계속 적자라면서 왜 계속 발행하나?
    계약에 따라 소상공인신문사는 협회에 매월 광고료 수입액을 보고하고 있다. 그런데 창간 이후 단 한 번도 분배 기준점 3,000만원을 넘긴 수입금액 보고가 단 한 번도 없었다. 매월 적자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적자가 연속 30개월을 넘어섰다. 협회쪽에서 그러면 중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하면 중단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한다는 전언이다. 급기야 총회장에서 대의원이 “신문사가 협회에 봉사하는 것이냐”는 힐난이 나올 정도다. 옥외광고 시장의 언론매체 광고수주 현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기존 잡지와 신문들의 지면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현실이다. 기존 언론매체들은 옥외광고 분야가 주업이다. 소상공인신문사는 소상공인신문이 주업이고 옥외광고신문은 부대 사업이다.

    부대 사업으로 외주를 받아 발간하는 매체가 30개월이나 적자라면 보통 심각하지 않다. 죽을 고생하고 돈을 보태 남의 기관지를 대신 발행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자를 이유로 계약해지를 통사정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이것 역시 역전이다. 덕을 보는 입장인 협회쪽에서는 발행 중단 얘기가 나오고 고생하고 적자보는 외주업체는 중단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 계약 위반에도 해지 않고 계속 묵인해주는 이유는?
    총회에서 대의원들의 문제 제기가 잇따르고 SP투데이가 의혹을 제기하자 중앙회 감사실은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16년 8월 19일 열린 제25-16차 이사회에 결과를 보고했다. 보고사항 중에는 계약 위반이 포함돼 있다. 계약서에 정해진 발행면수와 발행부수를 지키지 않고 축소했다는 것이다. 2016년 총회장에서 사회를 본 이중교 총무재정위원장은 발행면수 48면에 발행부수 16,000부라고 공표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계약 위반이 명백하다. 옥외광고신문은 지난해 7월호부터 40면으로 발행되고 있다. 발행부수도 축소 발행했다면 신문 외주 발간 계약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계약이 해지돼야 마땅하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특별감사결과 보고 이후에도 해지는커녕 축소발행이 계속 유지되고 있다. 감사실의 지적과 시정 요구가 8개월 넘도록 묵살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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