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20.10.08 PM10:31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광고일반
    홈 > 뉴스 > 광고일반
    김정은 l 제329호 l 2015년 11월 23일 l 조회수:1156
    2015 클리오 광고제 (Clio Awards) 상작 리뷰 ②
    세계의 기발한 옥외광고 ‘눈길’

    광고계 오스카상이라 일컬어지며, 칸 국제광고제·뉴욕페스티벌과 함께 세계 3대 광고제 하나로 꼽히는 클리오 광고제 수상작을 지난 9월 발표했다. 지난 326호에 이어 수상작 가운데 은상 3점, 동상 4점을 소개한다.


    은상




    칼스버그의 SNS를 활용한 이색마케팅… 전 세계에 회자되다

    ▲광고주/제품 : Carlsberg UK, Northampton
    ▲광고대행사 : Fold7, London

    칼스버그(Carsberg)가 또 한번 크리에이티브한 옥외광고를 선보여, 클리오 광고제에서 은상을 차지했다. 이색적인 아이디어가 넘치는 광고를 종종 선보였던 칼스버그는 이번에는 도심 속 대형 빌보드를 설치해 칼스버그 맥주를 광고하는 동시에 맥주를 맛볼 수 있는 색다른 이벤트를 선보였다. 이 맥주를 맛보기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 ‘#ProbablyTheBest’란 헤시태그와 함께 빌보드를 찍어서 올리기만 하면된다. 이를 통해 3백만명넘는 SNS 사용자들이 사진을 올리는 등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영국 내 설치된 이 이색적인 이벤트는 SNS를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됐고, 칼스버그의 마케팅 정책은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폭력당한 여성 얼굴, 볼수록 상처 없어지는 옥외광고

    ▲광고주/제품 : Women's Aid
    ▲광고대행사 : WCRS, London

    영국 시민단체인 Women‘s Aid가 학대 및 가정폭력을 외면하지 말고 도와주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제작한 옥외광고가 클리오 광고제 은상을 수상했다.
    이 옥외광고는 피멍이 든 여성의 한 얼굴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점점 광고 속 여성의 얼굴에서 멍이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지나가던 거리의 사람들이 쳐다볼수록 상처가 없어지는 것으로, 광고대행사 WCRS와 미디어사 오션 아웃도어와 함께 사람들의 시선을 감지하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다.
    즉 확대, 가정폭력 등을 외면하지 말고 옥외 광고판을 쳐다보는 것처럼 관심을 가지고 도와준다고 폭력에서 광고 속 여성처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소리로 즐기는 유럽여행의 모든 것

    ▲광고주/제품 : ROSAPARK, PARIS
    ▲광고대행사 : ROSAPARK, PARIS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 프랑스를 잇는 고속 열차인 탈리스(Thalys)는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 고속 열차다. 장기간 유럽 여행을 하며 많은 도시를 가는 여행자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탈리스를 이용할 것이다.
    이번에 탈리스는 자사의 열차가 지나다니며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 도시인 프랑스의 파리, 벨기에의 브리쉘,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을 선정해 여행자의 귀가 즐거워지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 도시에서만 들을 수 있는 기차소리, 시장에서 사람들이 흥정하는 소리, 식당에서 요리하는 소리 등 1,000개 이상의 일상적인 소리들을 모두 녹음해 유럽의 지도가 프린트된 옥외광고에 삽입했다. 지나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지역에 이어폰을 꽂아 그 지역의 일상적인 소리들을 들을 수 있게 제공했다. 청각을 통해 여행지에 대한 향수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프로모션이었다.


    동상



    어디서나 주차 가능해요~ 벤츠 ‘스마트’ 팝업 옥외광고

    ▲광고주/제품 : Mercedes-Benz Cars Vertrieb Deutschland, Berlin
    ▲광고대행사 : BBDO Duesseldorf GmbH, Duesseldorf

    벤츠의 소형자동차인 ‘스마트’를 활용한 팝업게시판이 화제다. 스마트가 소형차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주차가 가능하단 점을 강조하기 위해 고안한 옥외광고다.
    차량 운전자가 협소한 장소, 주차가 어려운 곳 등에 스마트를 주차하면, 여기에 팝업게시판을 들고 와 주차되는 시간동안 게시판을 설치해 놓는다. 회사측에 따르면 간단하지만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져 광고비용은 줄이고, 광고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세계 최초의 빌보드 침대

    ▲광고주/제품 : BBDO Pakistan, Lahore
    ▲광고대행사 : BBDO Pakistan, Lahore

    파키스탄의 집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세계 최초로 빌보드 침대(BillBed, 빌베드)가 등장했다. 빌베드는 낮시간 동안은 빌보드를 세워 ‘MtolyFoam’을 광고하고, 밤이되면 침대로 변신한다. 150여개가 현재 파키스탄에 설치됐고, 6개월 동안 40,000명의 집이 없는 노동자들이 이 빌베드 위에서 잠을 청했다. 



    ‘마실 수 있는’ 옥외광고… 코카콜라의 이색광고

    ▲광고주/제품 : Ogilvy New York, New York
    ▲광고대행사 : Starcom MediaVest Group, New York

    튜브로 ‘Taste It’이란 문구를 만들고, 거대한 코카콜라병이 설치된 빌보드가 있어 주목된다. 이 빌보드는 75개 밸브, 4기압의 액체 펌프, 16개 센서를 활용해 코카콜라가 튜브를 통해 공급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콜라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쓰레기 속 DNA로 복원한 얼굴

    ▲광고주/제품 : Ogilvy & Mather Group HK, Hong Kong
    ▲광고대행사 : Ogilvy & Mather Group HK, Hong Kong

    홍콩 비영리단체인 홍콩클린업(Hong Kong Cleanup)이 색다른 미래지향적 프로젝트를 진행해 눈길을 끈다. 쓰레기의 얼굴(Face Of Litter)이라는 이 프로젝트는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나 1ng 미만 마른 침 등 쓰레기에서 추출한 DNA 정보를 바탕으로 디지털 사진을 재현했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렸을 때 벌어질 일을 상상하게 만드는 캠페인인 셈이다.

    김정은 기자  [ⓒ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청 광고물사업 사업자 선…
  • “무지막지한 봐주기” 비…
  • 구청 광고물설치 사업자 선…
  • ‘서울지하철 광고, 이제 …
  • 옥외광고 매체대행 업계 초…
  • 부산지하철 스크린도어 광…
  • 옥외광고기금 사상 처음으…
  • <해설> 동대문구청 …
  • ‘제2 광고물 자유표시 구…
  • 옥외광고물법 개정안 발의 …
  •